부동산 부동산일반

중소형 빌딩도 안팔린다

전용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6 10:14

수정 2014.11.07 13:09


정부가 부동산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초강력 대책을 준비하자 서울지역 아파트 시장뿐만 아니라 중소형빌딩 시장에도 찬바람이 불고 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의 대책 발표를 앞두고 전반적인 부동산시장이 불투명해지자 중소형빌딩의 매입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매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부의 이번 대책이 주거용 부동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업용 부동산에도 그 불똥이 튀고 있는 셈이다.

특히 투자펀드와 외국계 부동산회사가 주로 매입하는 대형빌딩 시장보다는 개인투자자가 대부분인 중소형빌딩 시장이 더욱 위축되고 있다.

실제로 한 제약회사는 연면적 1300평인 서울 송파구 C빌딩을 사옥용으로 매입하기로 하면서 지난 9월 말 가계약까지 갔다가 매입을 잠정 중단했다. 매입가 70억원이 현재 부동산시장을 놓고 봤을 때 너무 높다는 내부의견이 있었고 경기 위축으로 향후 현금 보유가 더욱 급했기 때문이다.


투자자 A씨도 비교적 낮은 가격에 나온 연면적 1000평 규모의 서울 양재동 S빌딩을 65억원에 매입하기 위해 컨설팅사에 정밀 보고서까지 부탁했지만 끝내 매매계약을 하지 못했다. 지금이 상투가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앞섰기 때문이다. 아직 S빌딩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A씨는 이달 말 정부의 대책 발표를 지켜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임대사업자 B씨도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연면적 650평 규모의 S빌딩을 57억원에 가격 협상을 해왔으나 최근 정치와 경제상황이 불안해지자 임대시장이 더욱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해 매입을 포기했다.

빌딩매매전문회사인 ㈜다임 홍성호 팀장은 “지난 7월 서울 강남권 공시지가 급등으로 매매 호가가 너무 높아지면서 거래가 많이 줄었다”며 “이달말에 강력한 부동산시장 안정대책 발표가 있어 매수자들이 대부분 매입을 포기하거나 관망세로 돌아섰다”고 밝혔다.

반면. 중소형빌딩과 달리 대형빌딩 시장은 정부 정책에 크게 위축되지 않고 있다.
경기에 비교적 덜 민감한 외국계 투자회사와 투자펀드가 주요 매수자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주거용 부동산시장에서의 악재가 상업용 부동산시장에 영향을 주기까지는 적어도 3∼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샘스 원웅재 팀장은 “서울지역 대형빌딩의 경우 공실률이 낮고 임대료가 높아 임대수익률이 좋기 때문에 대기 매수자들은 여전하다”며 “하지만 최근 국내 정치적 상황에 우려를 보내는 외국계 기업이 생겨나고 있어 안심할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 courage@fnnews.com 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