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이라크 파병문제 조기 결론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17 10:14

수정 2014.11.07 13:07


정부는 미국이 제안한 이라크 결의안이 유엔 안보리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됨에 따라 이라크 추가파병 여부결정이 시급하다고 보고 조만간 결론을 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에 따라 18일 오전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유엔 안보리의 이라크 결의안 채택에 따른 국제사회의 동향을 점검하고 파병문제를 본격 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 NSC 회의에선 파병문제와는 별도로 우선 최대 2억6000만달러 규모에 달하는 이라크 재건분담금 공여계획을 결정하고 이를 발표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주목된다.

이에 앞서 노대통령은 17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승주 주미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오는 20, 21일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는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한·미정상회담 등에 대비한 실무준비회의를 주재, 이라크 파병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런 문제를 판단할 때 중요한 것은 정보와 소신인데 대개 정보를 취합하고 난 뒤 결단을 내리면 이미 늦다”면서 “파병할 경우 이라크의 전후복구를 돕는다는 취지에 맞게 전투병과 비전투병이 혼재된 혼성부대가 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부 일각에서는 노대통령이 오는 20일 부시 대통령과 회담때 한국군의 이라크파병 여부에 대한 분명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관측이 대두되고 있어 회담결과가 주목된다.


노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재향군인회 임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도 “파병문제는 민감한 문제”라며 “파병 시기와 성격, 규모는 국가위신이 가장 높아지고 국가이익도 최대한 커지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