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건설

“새수도 입지, 접근성등 주요기준”

박승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1 10:15

수정 2014.11.07 13:02


전국의 접근성과 균형발전 및 인구분산 효과 등이 신행정수도 입지를 정할 주요 기준이 될 전망이다.

국토연구원, 대한지리학회, 대한도시·국토계획학회 등 14개 기관으로 구성된 신행정수도연구단은 21일 오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신행정수도의 입지기준에 관한 세미나를 열고 이같은 기준을 제시했다.

주성재 경희대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신행정수도 입지의 기본 방향으로 통합성과 상징성(국민통합과 지역갈등 해소), 중심성(국토의 물리적·심리적 중심), 기능성(정치·행정수도의 자족성), 환경성 및 안전성(쾌적한 환경)을 꼽았다.

주교수는 인구중심점(충북 청원군 가덕면 청룡리)과 면적중심점(충북 옥천군 청성면 장연리), 산업중심점(충북 청원군 남일면 월오리) 등 국토 중심점이 모두 충청권에 있어 새 행정수도가 이 지역에 들어서는 것이 타당하다고 분석했다.

최영국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70년대 ‘백지계획’과 외국사례 분석을 통해 후보지를 비교, 최적의 입지를 고르기 위한 5개 기본 평가항목 및 항목별로 3개씩 모두 15개의 세부 평가항목을 제시했다.


평가항목은 ▲균형발전효과(지역균형발전 및 인구분산 효과, 서울과의 거리) ▲접근성(도로·철도를 통한 다른 지역에서의 접근성과 인천공항이나 국내 다른 공항과의 거리) ▲자연조건(지형조건, 경관·자연관광자원, 배산임수) ▲환경보전(생태계보전 및 수질·대기영향) ▲개발용이성(토지매입비와 개발의 용이성, 광역 인프라 시설구축비) 등이다.


신행정수도건설지원단 관계자는 “항목별 가중치를 주고 종합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후보지를 비교한 뒤 부지를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에 앞서 신행정수도연구단 소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는 ‘신행정수도의 규모와 도시형태’에 대한 연구용역 중간 결과를 발표를 통해 ‘독립형 신도시’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주장해 충북 청원군 오송과 충남 공주군 장기지구가 유력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 sdpark@fnnews.com 박승덕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