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올 APEC회의는 ‘안보포럼’

송계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1 10:15

수정 2014.11.07 13:02


【방콕=조석장기자】제11차 방콕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지난 89년 출범 이후 처음으로 ‘안보포럼’의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어 주목된다.

이번 회의는 당초 무역과 투자자유화, 교역증대 등이 주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오히려 북핵과 대테러 전쟁이라는 양대 의제에 관심이 더 모아졌다.

21개 회원국 정상들은 특히 정상회의 후 채택한 선언문을 통해 초국가적 테러리즘과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문제에 큰 우려를 표시했다.

미국의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9·11 테러 악몽을 상기하면서 ‘반테러 연대’ 구축에 역점을 둔 탓도 있지만 여타 회원국들도 전세계 테러단체들의 공격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공감하는 분위기가 적지 않았다.

특히 20일에 이어 21일 두차례에 걸친 북한측의 지대함 미사일 시험발사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런 분위기는 빠른 속도로 확산됐다.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초국가적 테러리즘과 대량살상무기의 확산이 자유롭게 개방되고 번영하는 경제를 이룩하려는 APEC 비전에 직접적이고 심각한 도전이 되고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APEC 반테러 태스크포스, 선진 8개국(G8)의 반테러 행동그룹, 유엔 안보리 반테러위원회(CTC) 및 기타 국제기구와 지역기구, 전문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역내 반테러활동을 조정한다는 데도 합의를 이끌어냈다.


특히 북핵 문제의 경우 당초 APEC 회담의 공식의제가 아니었으나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새 제안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해 이 문제를 이슈화했고 ‘북한안전보장에 대한 다자틀 내 문서보장’이라는 해법을 처음으로 공식 제기했다.

물론 부시 대통령은 북핵문제 뿐만 아니라 테러와의 전쟁과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이뤄지고 있는 미군 작전에 대한 환태평양 국가들의 지지를 얻어내기 위해 이번 회담을 이용했다는 분석도 없지 않다.


그러나 일본이 한반도 비핵화를 요구하는APEC 특별성명서 채택을 추진하고 러시아측도 부시 대통령의 다자틀 해결방식을 환영하고 나섬으로써 미국은 더욱 힘을 얻게 됐다.

/ seok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