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사설] 추모공원사업 차질없게 해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2 10:15

수정 2014.11.07 13:01


서울 서초구 원지동 추모공원 건립계획이 서울시와 주민들의 합의대로 추진되는 듯싶더니 이번에는 중앙부처의 반대로 표류하고 있어 안타깝기만 하다.

서울시는 주민들의 거센 반대로 착공을 미뤄온 추모공원부지에 국가중앙의료원을 설립하고 단지내에 당초 계획보다 축소된 화장로 11기를 짓기로 서초구와 청계산지키기운동본부, 동네주민들과 2년여의 우여곡절 끝에 합의했다. 하지만 건설교통부가 국가중앙의료원을 건립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변경을 해달라는 서울시의 요청에 최근 난색을 보이면서 추모공원사업이 다시 원점에서 표류하고 있는 것이다.

건교부는 이곳 그린벨트내에서는 중앙의료원 시설용지로 용도변경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의료단지로 그린벨트를 사용하는 것은 애당초 목적과 거리가 있고 원칙도 훼손하는 것이라는 건교부의 주장도 일리는 있다. 하지만 서울시가 지역주민들과 어렵사리 마련한 추모공원 건립계획 합의가 어떤 이유로든 백지화돼서는 안되며, 주민합의대로 추진돼야 한다.


서울시는 이곳에 들어설 화장장이 혐오시설로 인식되지 않도록 당초 ‘화장장+공원’으로 조성하려던 계획을 ‘화장장+의료시설’ 개념으로 수정해 협상과정에서 주민들을 설득, 진통 끝에 합의를 도출해낸 것이다. 원지동 추모공원사업은 혐오시설을 둘러싼 2년여의 갈등과 반목을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한 모범사례로,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주민들간의 유사사건 분쟁해결에도 전형이 되고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또한 이 사업은 우리의 장묘문화를 바로세우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도 차질없이 추진돼야 하는 당위성이 있다.


추모시설과 시민공원으로 조성하려던 당초 추모공원계획이 국가중앙의료원 건립계획으로 바뀐 것은 유감이나 이는 혐오시설건립에 주민동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서울시의 고충으로 이해돼야 한다.

전북 부안핵폐기장에서 보듯 주민들이 결단코 반대하는 혐오시설사업을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일방적으로 추진할 경우 엄청난 후유증을 겪는다는 점에서 수정안을 만들더라도 주민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미 중앙부처인 보건복지부도 추모공원부지내에 국가중앙의료원 이전설립에 협조한 만큼 건교부도 추모공원건립이 중요한 국가시책 사업임을 감안, 이른 시일내에 전향적인 결론을 내려주기 바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