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사회·문화 대정부질문] 강법무 “비자금 수사 성역없이”

이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3 10:16

수정 2014.11.07 12:58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인 23일 사회·문화분야 질의에서 의원들은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비리와 SK비자금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한나라당이 고건 총리와 강금실 법무장관을 상대로 노대통령 측근비리를 강하게 따졌고, 우리당(통합신당) 의원들은 SK비자금과 안기부 돈 유용 문제를 부각시켰다.민주당은 대부분 빈부격차 해소방안과 노사문제 등 정책질의에 치중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인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부산 건설업체로부터 300억원을 받았다고 주장, 파문이 예상된다.

홍의원은 이날 질문에서 “최씨의 고교선배인 이모씨가 관급공사를 따주겠다며 부산의 K토건, D건설 등에서 돈을 받아 최씨에게 300억원을 건네줬다”면서 “노대통령이 검찰에서 최도술씨 비리를 보고받고 눈앞이 캄캄해졌다고 한 것은 이 300억원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최씨 비리사건의 본질은 ‘이씨 게이트’인데도, 이씨가 중풍으로 입원해 말을 못한다고 해 SK비자금 11억원 사건으로 축소됐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강금실 법무장관은 “증거자료를 보내주면 수사진에게 전달하겠다”면서 “의혹제기가 너무 많아 검사들도 신중하게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우리당의 천정배 의원은 “한나라당은 안풍·세풍·SK비자금 사건 등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조달했다”면서 “한나라당은 100억원 비자금의 사용처와 공·사조직의 관련 여부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천의원은 “한나라당은 자산을 팔아서라도 유용액을 국고에 반납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한나라당에 대한 국고보조금 지원액을 상계처리하는 방안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고건 국무총리는 23일 내각의 전면개편과 재신임 국민투표 관리문제를 묻는 의원들 질문에 “정치권이 국정차질이 없도록 초당적 협조를 해주고, 재신임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한다는 데 합의해 주는 전제조건 위에서 중립내각 구성과 내각 개편을 대통령께 건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 jinulee@fnnews.com 이진우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