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나라 비자금의혹 계좌 추적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3 10:16

수정 2014.11.07 12:58


‘SK비자금’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수부(안대희 검사장)는 23일 한나라당 최돈웅 의원이 지난해 11월 SK측으로부터 받은 불법 선거자금 100억원 가운데 상당액이 당 선대위 등 공·사조직에 유입된 정황을 포착하고 계좌추적 등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현금으로 전달된 SK비자금 100억원의 사용처 등 자금흐름 추적을 위해 한나라당 관련 일부 계좌 등을 대상으로 제한적인 계좌추적에 나설 방침이다.

안대희 중수부장은 “(수사도중 새 단서가) 나오면 나오는대로 수사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그러나 국회와 정당이 국민의 의사를 대변하는 곳이라는 점을 존중, 함부로 당사 등을 압수수색할 계획은 없고, 계좌추적을 하더라도 용처 확인 차원에서 제한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최의원을 4차 소환, SK측에 대선자금 명목으로 100억원을 요구하기 전에 당 선대위 핵심인사 등과 사전 상의를 했는지, 아니면 독자적으로 결정해 추진한 것인지 등 공모 관계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차제에 지난 대선과 함께 16대 총선의 불법 정치자금 문제도 파헤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경우 정치권은 엄청난 회오리에 휩싸일 전망이다.

우리당의 김원기 창당주비위원장은 이날 “검찰이 SK비자금 뿐 아니라 대선자금 전체와 (2000년) 총선에 즈음해 정치권에 흘러든 불법자금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 전모를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내에서는 권노갑 전 고문의 현대 비자금 200억원 수수 의혹에 이어 3000만달러 추가 수수 의혹이 제기돼 검찰 수사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이같은 발언이 나온 것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자칫 당시 동교동계로 수사가 확대될 경우 주로 호남이 지역구인 민주당 중진들이 집중 타깃이 되지 않겠느냐는 판단에서다.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도 이날 조찬기도회에서 “과거 대선때 민주당도 그렇고 민주당과 관련해서 권노갑씨의 200억원, 박지원씨의 150억원, 굿모닝시티, 대통령 측근들의 대선자금과 관련해서는 전혀 수사를 하지 않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라며 “법의 집행은 공정해야 정의의 편이라는 원칙이 있다”고 경계했다.


결국 총선자금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경우 정치권의 불법 정치자금 근절 대책마련 등 정치개혁 작업과 맞물려 내년 총선을 앞둔 각 정당간의 정치개혁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전초전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sm92@fnnews.com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