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신용카드 불량고객 걸러내기 배경은]‘부실회원’ 줄여 은행부실 예방

천상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7 10:17

수정 2014.11.07 12:54


국내 최대 은행인 국민은행이 자행 카드회원 가운데 부실가능성이 큰 고객들을 퇴출시킨다.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조흥은행도 이같은 방침을 정하고 오는 11월부터 한도축소 등 불량회원 ‘걸러내기’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시 카드한도 축소 등 회원 정리=은행권이 담보대출 기준을 강화한데 이어 비우량 신용카드 회원의 한도를 11월부터 대폭 축소한다.

국민은행은 우선 BC카드 사업본부와 국민카드의 중복회원 100만여명 가운데 연체가 잦거나 신용등급이 낮으면서 여러 금융회사에 빚을 진 다중채무자들을 대상으로 한도를 대폭 축소한다. 한도축소 폭은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한도가 전혀 없는 회원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조흥은행 역시 잠재 불량고객 10여만명을 대상으로 한도를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


시중은행들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대대적으로 불량고객과 비우량 고객을 대상으로 한도축소 및 회원정리에 나선 바 있다.

한도 축소 및 회원 정리는 은행에서만 단행된 게 아니다. 전업계 신용카드사들 역시 연체율이 급상승하자 불량회원과 잠재 부실이 큰 회원들을 대거 정리했었다.

전업계 카드사들의 전체 누적 카드발급수는 9월말 현재 9250여만장으로 지난해 12월말 1억480여만장에 비해 1230여만장이 줄었다.

이는 카드사들이 내실 경영을 추진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급격한 한도 축소 등으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크게 늘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막막한 서민층=시중 은행들의 이같은 조치는 금전적 여유가 없는 서민층의 돈줄이 사실상 차단됨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고객 걸러내기에 들어간 은행들을 탓할 수도 없다. ‘폭탄돌리기’를 하고 있는 고객을 그대로 방치했다간 부실을 고스란히 떠앉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경기상황이 불확실해 신용도가 낮은 잠재부실 고객들을 어떤 식으로든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한도를 너무 급격히 줄일 경우 신용불량자를 양산할 우려가 있는 만큼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빚을 갚아야 하는 서민들의 고충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현금서비스 수수료와 각종 수수료율 인상으로 서민가계의 부담은 크게 증가한 상태다.
실제 올해 초까지만 해도 21%대를 보였던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수수료율 및 각종 수수료율이 30%를 육박하고 있다. 현금서비스 취급수수료까지 신설돼 서민들이 느끼는 이자율은 30%를 훨씬 넘는다.
서민층은 돈 구하기도 힘들고 돈을 구한다고 해도 연 30%가 넘는 높은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등 ‘사면초가’에 몰리고 있다.

/ fncho@fnnews.com 조영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