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중장부’파문 확산

이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10.28 10:17

수정 2014.11.07 12:52


열린우리당과 민주·한나라당이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선대위의 대선자금 이중장부 의혹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대선자금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이상수 우리당 총무위원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선자금 이중장부는 결단코 없다”며 “민주당이 어떤 근거로 주장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이총무위원장은 “탈당 뒤 영수증 일부를 가져온 걸 가지고 민주당은 이중장부로 주장하는 것 같다”고 해명했다.

그는 민주당의 이중장부 의혹제기에 대해 “민주당 사무총장 때 민주당의 재정상태를 잘 안다”며 “총장 이전의 민주당 재정처리 실태를 공개하면 정치적 파장이 클 것”이라며 민주당이 계속 폭로성 의혹을 제기할 경우 맞불대응도 불사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총무위원장은 ‘대선 당시 5대그룹이 10억∼15억원씩 제공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는 민주당 김경재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그룹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건 사실이나 5대그룹의 후원금은 SK 25억원을 포함해 총 75억원이 되지 않으며, 모두 수표로 받아 영수증 처리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중장부 의혹’에 이어 28일 SK그룹 이외의 다른 대기업에서도 대선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특히 대선자금 입출금 내역에 대한 감사를 추진해온 민주당 예결특위가 당 지도부와 협의를 거쳐 지금까지 조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조만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어서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5대그룹 후원금 수수’를 주장했던 김경재 의원은 이날 “적어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는 자금 문제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며 한발 빼는 태도를 취했다.


한나라당도 이날 민주당의 ‘이중장부 의혹’ 제기를 여야 대선자금 특검의 당위성과 연계시키는 한편, 민주당과의 특검 공동발의를 검토하는 등 ‘한·민 공조’를 위한 손길을 내밀었다.

최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SK비자금과 관련해 한나라당에 대한 검찰수사를 정치적으로 평가하면 98∼99% 이상 된거나 다름없는 만큼 이제 특검으로 넘기는 것이 검찰에도 좋을 것”이라며 “이중장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선 검찰수사 후 특검 검토’ 입장을 보이는 민주당의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특검법안 공동발의 용의를 밝히는 등 특검도입 성사를 위한 전술적 유연성을 보였다.

/ jinulee@fnnews.com 이진우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