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중심사회 만들자-정부편]국민 ‘과학친화’ 선진국 수준 업그레이드

조남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02 11:37

수정 2014.11.07 15:53


‘사이언스 코리아’운동은 지난 4월21일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후원하는 범사회적 과학문화운동으로 시작됐다.

과학기술부측은 “사이언스 코리아 운동은 21세기 지식기반경제에서 과학기술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등장함에 따라, 과학기술중심사회 구축을 통한 제2의 과학기술입국의 토대를 마련하고 국민소득 2만달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민 과학마인드 제고를 위한 범사회적 과학문화운동”이라고 설명했다.

운동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증진하고, 청소년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탐구의욕을 진작하며, 과학기술인의 자긍심과 사기를 진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외사례=이와 비슷한 해외의 ‘전국민과학화 운동’ 사례는, 헬리혜성이 다시 지구로 돌아오는 오는 2061년까지 전미국인의 과학소양을 함양하기 위하여 범부처적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미국의 ‘프로젝트 2061’을 비롯해, ‘科敎興國’의 기치 아래 추진되고 있는 중국의 “프로젝트 2049”, ‘지식은 새로운 세기의 핵심’이라는 주제 아래 추진하고 있는 독일의 ‘과학과 사회의 대화’라는 프로그램” 등이 있다.

◇어떻게 진행되나=과기부는 사이언스코리아 운동을 크게 ▲지역과학축전 확대 ▲과학문화 공간의 전국적 조성·확충 ▲과학기줄과 문화예술의 창조적 융합 ▲기업, 연구기관 등의 과학문화사업을 연계 ▲우수 청소년 이공계 진출 촉진 등의 방향으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각종 지역과학축전이 올해 전국에서 열린다.
이미 지난 4월 충남·부산에서 마친 바 있으며 앞으로 오는 17일 모형로켓 및 물로켓 발사, 모형헬기 및 소형비행기 날리기 대회를 펼치는 ‘경기과학축전’을 연다.

오는 10월 1일에는 가족체험프로그램 및 세미나가 준비돼 있는 ‘경남과학대전’, 제5회 광주학생과학축제(10월23∼24일), ‘제주과학기술대전’(10월22∼24일) 등이 준비돼 있다.

과학문화공간의 전국적 조성을 위해서는 전국 3500개 읍면동에 ‘생활과학교실’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며 올해안에 모두 32개의 어린이 과학놀이터를 도입할 계획이다.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가 주축이되고 정부가 지원하는 ‘우리가 만드는 테마과학관 건립 사업’이 진행돼 올해 6개 지역을 대상으로 34억원, 오는 2005년에는 9개 지역에 60억원을 지원한다.

지난 7월 23일부터 서울 삼성동 COEX에서는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창조적 융합을 보여주는 2개의 행사가 열렸다.

‘사이-아트 페스티발’에서는 놀이와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과학과 예술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과학축전’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같은 기간 COEX에서 열린 ‘과학영상제’에는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 등 3개 분야에 미국, 일본, 대반 등 8개국 20여개 작품이 상영된 바 있다.

또 기업과 연구기관의 문화사업을 사이언스코리아 운동과 연계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사회지도층을 위한 과학마인드 및 리더십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대와 공동으로 강연회 등을 개최한다.

특히 우수 청소년의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개발을 추진한다.

◇재원은 충분한가=오는 2014년까지 지속되는 사이언스코리아 운동에 대한 제원문제에 대한 논의도 최근 활발하다.

최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사이언스코리아 2014 운동 선포 기념 국제 심포지엄’에서 최영환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장은 “이 운동은 경제·사회·문화적 차원에서 국민운동으로 전개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현실적 조건은 재정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이사장은 또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389조원에 달하는 시중의 부동자금을 적절한 유인 조치를 통해 이 프로젝트와 연계시켜 활용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라며 “이 조치를 위해 한 연구소에 타당성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제프리 존스 미래의 동반자 재단 이사장은 사이언스코리아 운동 재원 조달방법에 대해 사견임을 전제로 “교육사채를 정부에서 발행해 교육목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하고 국가 과학기술에 전 국민이 투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과학문화재단의 한 관계자도 “사이언스코리아 운동은 정부에서 주도하는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2014년까지 10년을 바라보고 추진하는 국민운동”이라며 “국민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국채발행도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거들었다.


한편 한국과학문화재단과 전경련은 사이언스코리아 운동의 구체적인 계획으로 ▲전국 1만개 초중고교에 과학탐구반 지원 ▲과학전용 방송 설립 ▲전국 과학생활교실 설치 등 7개 주제에 약 30여개 사업을 준비중이며 이에 필요한 예산은 수조원 단위로 보고 있다.

/ kioskny@fnnews.com 조남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