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LG정유 노조 ‘先복귀 後공권력 철수’ 선언]강경투쟁 여론도 외면 ‘白旗’

차석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06 11:38

수정 2014.11.07 15:40


7월 18일 공장시설 일부를 점거하면서 시작된 LG칼텍스정유 노조의 파업사태는 노조가 ‘조건부 복귀’ 입장을 표명하면서 일단 마무리됐다.

그동안 ‘선 협상, 후 복귀’를 주장하는 노조와 ‘선 복귀, 후 대화’라는 입장을 고수한 사측이 팽팽하게 대립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파업은 노조가 사실상 ‘백기’를 들고 항복한 셈이다.

그러나 LG정유 측은 “복귀는 막지 않지만 노조원들의 서명이 들어간 복귀 확인신청서와 개별접촉을 통해 노조원을 선별 구제하고 62명의 적극 가담자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밝혀 사측의 징계 수위에 따라 노사간 분쟁이 재연될 ‘불씨’는 여전하다.

◇사측, 법과 원칙 중시=이날 노조의 입장 표명을 들은 후 LG정유는 이용태 인사담당 상무를 통해 “법과 원칙을 고수하고 노조에서 제안한 일괄적인 사업장 복귀는 없으며 개별 접촉을 통해 선별한 후 사업장에 투입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더구나 ‘무단이탈자에 대한 징계 방침’에는 변화가 없고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62명에 대해서는 다음주 화요일부터 심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가 사실상 백기 투항을 했지만 사측이 이처럼 법과 원칙 중시 입장을 거듭 강조하는 것은 노조가 허동수 회장의 참수 퍼포먼스까지 벌인 비정상적이고 극단적인 전례가 있어 앞으로 이같은 투쟁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분석된다.


◇노조원 징계 수위, ‘불씨’=비록 파업사태가 해결됐지만 노조원 징계 수위는 새로운 불씨가 될 가능성이 높다.

670여명의 노조원들이 복귀 의사를 표명해 대량해고 사태는 없겠지만 징계위원회 회부 노조원들에 대한 징계는 불가피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위원장이 모든 책임을 질 것이며 다른 조합원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주지 말 것을 촉구했지만 이는 회사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는 폭력 등 명백한 불법행위를 저지른 노조원은 해고 등 강력한 징계를 내릴 예정이어서 노조의 대응이 주목된다.

파업 참가 노조원과 비노조원간의 ‘노-노’ 갈등 또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안이다.
이용태 상무는 “개별의사 타진 후 사내 인력 재배치를 통해 ‘노-노’ 갈등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회사-노조’ ‘파업참가자-파업비참가자’ 간 갈등의 골이 깊어 이른 시일내에 LG정유 전남 여수공장이 정상을 찾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 mirror@fnnews.com 김규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