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盧대통령 8·15축사 어떤 얘기 나올까]경제보다 통일·남북관계에 무게

박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08 11:38

수정 2014.11.07 15:35


8·15 광복절 기념식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노무현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무엇을 내놓을 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노대통령은 지난 해 8·15 경축사에서 ‘10년내 자주국방 역량 축적’을 키워드로 제시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병완 청와대 홍보수석은 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축사와 관련, “어떤 내용이 들어갈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며 대통령의 의중을 듣지 못했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김종민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휴가에 앞서 ‘이번 휴가의 80%는 휴식’이라고 했다”고 말해 경축사 구상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음을 시사했다.

일각에서는 노대통령이 휴가에 들어가기전부터 이수석을 중심으로 한 참모진과 호흡을 맞춰 경축사의 큰 줄기는 대강 잡아놓았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경축사에는 경제회생방안, 6자회담 등 평화적 방법을 통한 북핵문제의 해결, 남북관계의 화해협력 기조 강화, 주한미군 재배치 등 안보현안과 신행정수도 문제 등이 담길 것이라는 얘기다.


우선 이수석은 ‘8·15 경축사에서 정체성 논란에 대해 대통령의 언급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체성 논란은 다 끝난 것 아닌가. 한나라당도 뒤로 빠지는 느낌”이라고 답해 제외될 수 있음을 암시했다.

그는 이어 “8·15 경축사에서는 전통적으로 통일·남북관계 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한 뒤 “신행정수도 문제도 그대로 추진되는 선에서 (언급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수석은 “고구려사 문제는 크게 확대되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다”고 말해 이 문제가 빠지거나 잠깐 언급될 것으로 점쳐진다.

경제문제와 관련, 이수석은 “경축사가 시정연설 형태로 가는 것은 피하는게 좋은 만큼 경제부문은 경제부총리 중심으로 내각에서 이뤄지는게 옳다”고 말해 경제에는 무게를 두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청와대는 대통령의 공식 석상 연설중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8·15 경축사 준비를 위해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 청취 및 내부회의를 거쳐 이번주 노대통령의 의중을 듣고 원고 작성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 john@fnnews.com 박희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