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盧대통령 “韓·中·日 역사연구…고구려사 왜곡 대응” 지시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08 11:38

수정 2014.11.07 15:35


노무현 대통령이 최근 대통령자문기구인 동북아시대위원회에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역사를 포괄적으로 연구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노대통령이 최근 내부 회의에서 한·중·일 3국이 역사 문제를 놓고 지속적인 갈등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3국간 공동연구와 합의가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지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고구려사 왜곡 문제와 관련, 한국 정부의 강력한 항의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가 사실상 시정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노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향후 정부 대응방식이 주목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역사 문제는 단기적 대응보다는 장기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정치적,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학술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문제는 비정치화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며 “노대통령의 포괄적 연구 지시가 있은 만큼, 향후 동북아시대위원회 내에 3국 역사를 다루기 위한 소위가 만들어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고구려사 문제를 비롯한 3국간 역사문제 해결 방안으로 ▲관계부처간 협의를 통한 의제 설정 ▲국내 역사 전문가 초청을 통한 자문 ▲한·중·일 3국이 참여하는 국제학술회의 ▲유네스코(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의 공론화 등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학술적 차원에서의 공동연구가 종료된 시점에서 한·중 정상간 연구결과를 확인하고, 추후 외교적 갈등이 빚어지지 않도록 노력하자는 합의도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 john@fnnews.com 박희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