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하이닉스 中진출 확정,조기 경영정상화 탄력”…외환銀,채권단75% 동의

임대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09 11:39

수정 2014.11.07 15:32


하이닉스반도체 중국 현지 공장 설립 방안이 최종 승인됐다. 하이닉스 정상화의 가장 큰 현안이었던 중국 현지공장 설립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하이닉스는 조기 정상화에 강한 탄력을 받게 됐다.

특히 조기 정상화의 걸림돌이었던 상계관세 문제도 피할 수 있게 돼 조기 정상화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그러나 구체적인 자금조달 방안이 아직까지는 미흡하고 기술유출이라는 산업안보적 측면 역시 간과할 수 없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은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과는 달리 ‘강제 몰수’ 등의 조치가 현실화될 수 있는 국가라는 점에 채권단의 고민이 있다.

9일 하이닉스의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서 하이닉스 중국 현지공장 설립안이 채권단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 통과됐다고 밝혔다.


중국현지공장 설립안에는 8인치 및 12인치 웨이퍼 생산라인 건설을 포함하고 있으며 ST마이크로와 현지 금융기관의 차입 등을 통해 8인치 웨이퍼 생산라인을 우선 건립하도록 하고 있다.

하이닉스는 채권단의 승인이 떨어짐에 따라 오는 18일 중국 장쑤성 우쒸시 당국과 공장부지 임대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하이닉스는 우선 ST마이크로와 중국 금융기관으로부터 각각 1억5000만달러와 1억달러를 조달, 8인치 웨이퍼 생산라인을 건립하고 순차적으로 12인치 웨이퍼 생산라인을 건립할 계획이다.


채권단은 이와 함께 하이닉스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채권단의 지분을 인수할 전략적 투자자를 물색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번 정상화 방안 통과로 상계관세 등 통상마찰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조기 정상화를 위해 외부 투자자 등을 유치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채권단 일부에서는 이번 결정으로 자칫 반도체 기술이 신흥 경쟁국인 중국으로 유출될 우려가 있고 중국정부가 최악의 경우 몰수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 dhlim@fnnews.com 임대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