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노동당,야권공조 거리두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09 11:39

수정 2014.11.07 15:32


민주노동당이 최근 ‘4야 공조’에 대한 여권의 비판을 의식한 듯 국가보안법 개폐문제 등과 관련해 한나라당과의 거리 두기를 시도하고 나섰다.

민노당은 9일 한나라당이 국가보안법 위반자를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에서 배제하고 ‘국가 정체성’ 논쟁을 재점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잇달아 논평을 내고 제동을 걸었다.

민노당은 의문사위와 관련한 한나라당의 움직임을 국보법 폐지 여론을 희석시키려는 ‘마지막 몸부림’으로 폄하했다.

또한 한나라당이 제기한 국가 정체성 논란에 대해 “사상 논쟁의 진정한 상대는 여당이 아닌 우리”라며 “원내 의석수를 반영해 발언권을 12:1로 해도 좋으니 회피하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처럼 민노당이 한나라당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4야 공조’에 대한 열린우리당의 강한 비판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최근 우리당 이종걸 원내 수석부대표는 민노당과 한나라당의 정책 공조를 “부적절한 관계”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한 바 있다.


민노당이 정책공조 이후에도 수차례 한나라당을 공격한 적이 있지만 이처럼 한나라당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내막에는 ‘4야 공조’가 결코 ‘정략적’이 아님을 강조하려는 의도도 깔려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민노당 심상정 의원단 수석부대표는 “누구와도 ‘정략적’인 공조를 한 적이 없다”면서 “정책 정당으로서 ‘정도’만을 걷고 있는데 여당이 오히려 개혁 노선에서 이탈하는 것 아니냐”며 민노당의 ‘개혁성’을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도 야당 합의사항으로 알려졌던 ‘카드 대란’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 유보적 입장으로 돌아서는 등 ‘4야 공조’는 미세한 균열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진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