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고구려사특위’ 구성 합의]與野,위원장·방향설정 놓고 갈등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10 11:39

수정 2014.11.07 15:30


여야가 국회내에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대책 특별위원회’(이하 고구려사특위)를 구성, 고구려사 문제를 초당적으로 협조키로 합의한 것을 계기로 정쟁을 지양하고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갖출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야는 일단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사안이라는 점 때문에 특위 구성 자체에는 쉽게 합의를 이뤄냈으나 특위의 성격과 활동 범위, 운영방식 등에 대한 속내가 달라 진통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여야는 지난 9일 협상에서 특위위원장을 어느 당이 맡을 것인지에 대해 이견을 노출한데 이어 10일에도 서로 자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관례에 따라 최근 ‘김선일 국조 특위’ 위원장을 여당이 맡았던 만큼 이번에는 한나라당 차례라는 입장이다.

위원장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특위의 활동 범위와 방향 등도 쟁점으로 남을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한 시정조치가 이뤄지도록 압박하는 것은 물론, 특위 운영 과정에서 정부의 ‘저자세 외교’도 비판한다는 구상이지만 우리당은 정치권 내의 소모적 마찰을 피하고 중국 정부에 대한 실질적인 압력 수단을 마련하는데 집중해야 한다며 불똥이 정부쪽으로 튀는 것을 가급적 차단하려 하고 있다.


우리당 이종걸 수석원내부대표는 “여태까지 야당이 해온 것을 보면 고구려사특위를 대정부 비판의 공간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많다”면서 “역사적이고 민족적인 사안인 만큼 정략적으로 임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최구식 원내부대표는 “국회가 정부의 잘못까지 옹호해서는 안된다”며 “여당이 ‘조용한 외교’를 진행한 정부를 감싸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국회는 제 목소리를 내야 하는 만큼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해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한 비판도 주요 메뉴로 고려중임을 시사했다.

/ sm92@fnnews.com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