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생보도 방카슈랑스 연기 공동대응…“내년 2단계 시행 안돼” 정부에 요구키로

이영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10 11:39

수정 2014.11.07 15:29


손해보험업계에 이어 생명보험업계도 내년 4월로 예정된 은행에서의 상해 질병보험 등 보장성보험 판매 연기를 위한 공동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하지만 방카슈랑스에 사활을 걸고 있는 외국계 생보사와 은행권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삼성 대한 교보생명 등 대형 생보사들은 지난 2일 기획담당 임원회의를 갖고 내년 4월부터 은행에서 보장성보험이 판매될 경우 상당수 생보사들은 ‘고사’할 수밖에 없다며 대응책을 마련해 정부에 전달키로 했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생보사의 수익원천은 저축성보험이 아니라 종신 상해 질병 암 건강 정기보험 등 보장성보험”이라며 “보장성보험이 은행에서 판매될 경우 (생보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전체의 50%를 웃도는 보장성보험이 은행에 개방될 경우 제휴선을 찾을 못한 상당수 생보사들은 도산위기에 직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말 기준으로 생보업계 상품별 시장 점유율은 저축성보험 41.8%, 보장성보험 55.7%, 단체보험 등 퇴직보험 2.5% 등이다.


반면, 방카슈랑스 주무부처인 제정경제부는 물론 방카슈랑스를 겨냥해 국내 보험시장에 진출한 대부분의 외국인 생보사와 은행권은 당초 계획대로 방카슈랑스를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은행 관계자는 “방카슈랑스는 이미 수차례 공청회 등을 거쳐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 시행되는 제도”라며 “특별한 상황변화가 없는 한 연기는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손보업계는 은행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는 2단계 방카슈랑스가 시행될 경우 손보사중 상당수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며 정부측에 대책마련을 촉구한 상태다.


한편, 내년 4월부터 시행되는 2단계 방카슈랑스를 연기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8월 개정된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다시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수정해야 한다.

/ ykyi@fnnews.com 이영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