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野 ‘정책 싱크탱크’ 경쟁…재단 설립·연구소 확대등 적극지원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12 11:45

수정 2014.11.07 15:23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등 여야가 ‘싱크탱크’ 개발 및 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치관계법 개정에 따라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싱크탱크’가 국고보조금 지원까지 받게 돼 활성화 방안이 구체화되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12일 재단설립준비위원회 2차회의를 열어 오는 9월1일 출범할 재단의 명칭을 ‘열린정책연구원’으로 사실상 결정하고 15명의 재단이사에 대한 3배수 후보 추천을 완료했다.

설립준비위는 또 당의장이 당연직 이사장을 맡고 나머지 14명의 이사진에 당밖 인사 7명이 참여토록 했다. 외부 이사로는 김광웅 한상진(이상 서울대) 임혁백(고려대) 이선 교수(경희대)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또 초대 연구원장에 재단설립준비위원장인 박명광 의원이 유력한 가운데 강만길 전 고려대 교수와 변형윤 전 서울대 교수가 고문에 위촉될 것으로 알려졌다.


준비위 관계자는 “일단 당이 중심이 돼 재단을 끌고가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며 “지도부와 협의를 거쳐 내주초 상임중앙위원회에 인선안을 올린 뒤 중앙위원회 인준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기존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를 당외 기구로 설치해 정치 현안보다는 민생정책 지원 강화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여의도연구소는 최근 여의도사무실에서 이사회를 열어 박세일 의원을 연구소장으로 정식 선임했다.


여의도연구소는 또 당과 연구소간 관계 강화를 위해 당연직 이사장이 되는 박근혜 대표외에 이한구 정책위의장과 김형오 사무총장을 이사에 추가선임하는 등 이사진도 새로 구성했다.

한나라당은 앞으로 여의도연구소의 상근인력을 20∼30명 수준으로 대폭 줄이는 대신 외주 프로젝트 확대 등 외부 전문가집단의 연구성과를 최대한 활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소장은 “여의도연구소는 당과 시민사회, 정책전문가 집단 사이에 위치해서 ‘가교 역할’을 하는데 노력할 것”이라며 “당에 대한 지원활동과 더불어 객관적인 시각에서 건설적인 비판도 하겠다”고 말했다.

/이진우·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