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총리실 3개부서 신설…R&D기획단등 만들어 정책부문 강화

송계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15 11:45

수정 2014.11.07 15:18


국무총리실의 조직 개편안이 ‘일하는 총리실’에 걸맞게 정책부분을 강화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15일 총리실이 마련한 ‘국조실 직제 개정안’에 따르면 강화된 총리실의 위상을 반영, 정책상황실은 1급이 총괄하는 대신 그간 1급이 총괄해왔던 수질개선기획단과 복권위원회는 폐지할 예정이다.

또 이해찬 총리가 강조한대로 정부 정책을 전담해서 챙기도록 정책상황실과 인적자원개발 및 연구개발(R&D)기획단, 규제개혁기획단 등 3개 부서를 신설할 예정이다.

이번 직제 개정안이 확정되면 15명 안팎의 공무원이 증원된다.

정책상황실은 총리를 보좌하는 핵심기구로 청와대 정책상황실이나 국정상황실과 협조해 현안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총리 주재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와 고위당정회의 등을 집중적으로 챙기게 된다.

인적자원개발기획단은 참여정부의 주요 추진과제인 인적자원 개발과 연구개발 지원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규제개혁기획단은 각종 규제개혁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며 2년동안 한시 운영된다.
단장은 현 규제개혁조정관(1급)이 겸임할 예정이다.

낙동강 페놀사고가 터지면서 지난 97년 설치된 수질개선기획단을 없애고 환경심의관(2급)을 신설해 수질관련 업무를 조정하도록 하며 복권위원회도 현재 1급인 사무처장의 직급을 2급으로 낮추고 5개과도 2∼3개과로 축소할 예정이다.


총리실은 개정안이 19일 차관회의를 거쳐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될 경우 대규모 인사가 뒤따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csc@fnnews.com 최승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