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일자리 만들기등 민생대책 곧 효과”…盧대통령 8·15 경축사

박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15 11:45

수정 2014.11.07 15:18


노무현 대통령은 15일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과거 쟁점이 됐던 사안을 포괄적으로 다룰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를 국회 안에 설치할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노대통령은 또 북한핵문제는 평화적으로, 조속히 해결되야 하며 이제는 북한당국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대통령은 “연초부터 지속해온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 민생회복 노력이 머지 않아 효과를 낼 것”이라며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노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59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왜곡된 역사는 바로잡아야 한다”며 진상규명 특위를 국회 안에 설치할 것을 제의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국론분열을 이유로 특위설치를 반대했다.

노대통령은 특위의 규명대상으로 반민족 친일 행위와 과거 국가권력이 저지른 인권침해 및 불법행위도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대통령은 특히 “친일과 항일, 좌우 대립, 독재와 민주세력간에 서로를 인정하지 않는 대결의 시대가 오랫동안 계속됐고 특히 독재정권이 정략적 목적으로 지역을 가르고 차별과 배제를 되풀이하면서 갈등과 불신이 더욱 깊어졌다”면서 “이제 이 분열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노대통령은 지역으로 갈려 감정 대립만 하는 지역구도 정치를 극복하기 위한 선거구제 개편에 관한 정치권의 결단도 재촉했다.


노대통령은 경제문제와 관련, “당장 피부로 느끼는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걱정이 큰 것은 사실”이라면서“그러나 지나친 비관과 불안감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북한핵문제와 관련, 노대통령은 “북한핵문제가 해결되면 북한의 개혁·개방 지원을 위해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이 있음을 우리가 밝힌 만큼 이제 북한당국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논란이 됐던 자주국방과 관련해 노대통령은 “한·미동맹과 배치되는 게 아니라 상호보완적”이라면서 “한·미 우호관계를 보다 굳건히 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라도 자주국방은 착실히 추진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