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경영혁신 속도낸다-특별기고]‘공공부문 혁신’타분야 전파

송계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24 11:46

수정 2014.11.07 14:51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공기업이나 정부산하기관들이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이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책을 읽거나 음식을 만들기 위한 전기나 가스도, 갈증을 해소해 주는 물도, 그리고 노후생활을 보장해주는 연금 등도 이들 기관들이 만들어내는 서비스 중 하나다.

이러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기관들은 국민들로부터 각종 수수료, 부담금을 거두거나, 정부예산이나 기금을 지원받아 운영하게 된다.

세계 각국이 공공부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이처럼 이들 기관이 국민생활과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정부는 지난 1997년 외환위기를 계기로 공공부문의 개혁 없이는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인식 아래 공공부문에 경쟁과 성과의 원리를 도입하고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의 조직과 인력을 정비하는 한편, 민영화를 추진하는 등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추진하였다.

참여정부에 들어와서는 그동안 추진한 구조개혁의 바탕 위에서 ‘참여·자율·분권’의 국정이념에 맞도록 고객 서비스의 질 향상, 성과관리, 투명경영 등 운영시스템 혁신을 위한 노력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한해동안 202개의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들은 참여정부의 국정이념과 경영혁신 추진지침에 따라 2311개의 혁신과제를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추진하였고 금년에도 207개의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에서 3038건의 혁신과제를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에는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을 제정함으로써 정부산하기관 관리방식을 경영평가를 통한 사후관리 방식으로 전환하여 자율경영의 토대 위에 책임경영이 확립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였다.

이와같이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의 경영혁신 노력을 꾸준히 추진해 온 결과 경영실적이 크게 향상되고는 있지만 전체 정부산하기관에까지 확산되지 못하여 국민들의 기대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

앞으로는 그동안의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혁신에서 벗어나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 스스로가 기관별 특성에 따라 고객인 국민이 원하는 바를 적극 발굴하여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자율적이고 상시적인 경영혁신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지난 6월30일 202개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의 기관장을 대상으로 경영혁신 연찬회가 개최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는 지난해 추진되었던 경영혁신과제 중 우수사례에 대한 발표와 함께 추진과정에서의 애로사항 등을 같이 토론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아울러 혁신을 추진하는 기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수한 17개의 혁신 사례를 엮어서 ‘변화를 선택한 리더들’이라는 책자를 만들어 배포하였다.

연찬회가 끝난후 필자도 놀랄 정도로 많은 기관들로부터 우수 혁신사례에 대한 문의가 쇄도했고 기관들 스스로 주제를 정해서 테마별 토론회를 갖는 등 혁신에 대한 열기가 지속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혁신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어떻게 혁신을 시작해야 할지, 혁신과정에서 부딪힐 수 있는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다른 기관의 성공사례들을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정부는 이러한 혁신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일시적 분위기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정착되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다.
그리하여 공기업과 정부산하기관들이 고객중심의 열린 경영으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공공부문의 혁신’이 타 부문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나아가서는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