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회 中 고구려사 왜곡 정부대응 추궁

서지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24 11:46

수정 2014.11.07 14:50


국회 통일외교통상위는 24일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과 한·중 협상결과를 집중 추궁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은 일제히 중국의 고구려 역사 왜곡 작업인 ‘동북공정’이 역사학술의 논리가 아닌 정치논리에 입각한 것이라며 정부에 대해 일본 역사 왜곡 때 이뤄진 수준의 고강도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열린우리당 최성 의원은 “중국의 역사 왜곡이 한반도 통일을 고려한 이데올로기적인 의도적 조치일 경우 남북공동으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처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나라당 최병국 의원도 “중국은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우리의 역사를 강탈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남북한 통일 후 간도지역이 한?^중간 제1의 영토분쟁 대상이 될 것을 우려해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최의원은 “23일 최영진 외교부 차관이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아시아담당 부부장을 만나 협상을 벌인 이유는 26일 국가서열 4위인 자칭린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의 방한에 앞서 문제를 잠시 덮어두려는 의도가 있지 않은가”하고 추궁했다.

한나라당 박계동 의원은 “오늘은 한·중 수교 12주년이 되는 날인데 중국은 현재 중국 영토내에서 일어난 역사는 모두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면서 고구려사 왜곡은 물론 발해사, 심지어 고려사까지 왜곡하려는 동북공정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채정 위원장은 “고구려사 문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는 남북 공동으로 고구려사를 주제로 한 우표를 발행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만하다”고 제안했다.

이같은 여야 의원들의 추궁에 대해 반기문 장관은 “정부는 고구려사를 다른 외교문제와 달리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해결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중국측 고구려사 왜곡이 우리 민족 정체성을 훼손하는 행위로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반장관은 또 “우리는 중국이 교과서에 고구려사를 왜곡 기술하면 안된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며 “방한중인 우다웨이 부부장에게도 고구려사 왜곡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말했다.

/서지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