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금융당국 김정태행장 문책 파문 확산]국민銀 후계구도 변화 불가피

이장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27 11:46

수정 2014.11.07 14:42


금융감독 당국이 지난해 국민카드 합병시 발생한 변칙회계를 문제삼아 김정태 국민은행장에 대해 연임이 불가능한 ‘문책적 경고’ 방침을 분명히 세워 국민은행의 차기행장 구도에 지대한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현행 은행업 감독규정은 중징계 처분을 받은 은행 임원에 대해 ▲문책적 경고는 3년간 ▲업무집행정지는 4년간 ▲해임권고는 5년간 임원으로 취임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이에따라 오는 10월로 연기가 만료되는 김행장의 연임이 사실상 어려워져 차기 행장 구도에 많은 변화가 불기피하다.

◇‘신 관치’ 우려 제기=금융계 일각에서는 “일련의 김행장 과정을 거치면서 금융당국이 은행장 인사에 사실상 인사권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 차기 행장에 대해서도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동원증권은 27일 보고서를 통해 김행장의 거취 문제와 관련, “김 행장이 시장원리를 근간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충실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현 상황에서 후임행장이 선임된다면 정부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지 의문이며 이는 단순히 국민은행이 아니라 국내 은행산업에 대한 리스크 확대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은행 내부에서도 그동안 미국계 금융기관들과 추진해 왔던 자사주 매각 협상이 무산될 상황에 놓였다며 “금감원이 제재심의위원회의 정식결정이 내려지기도 전에 여론몰이를 통해 ‘김행장 흔들기’에 나서 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고 원망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정부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중 8.15%를 매입, 그동안 외국계 투자은행 2∼3곳으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매각협상을 벌여왔다. 매각협상의 전제조건은 김행장의 연임이었다.

◇‘GE식 후계구도’에도 변화 불가피=김행장은 올초 정기주총에서 행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장후보에 대한 광범위한 물색작업에 나섰다.

김행장은 평소 GE그룹 잭 웰치 회장의 후계자 선정방식을 모델로 삼아 행장 후보를 찾아내 다양한 능력검증을 거쳐 차기 행장으로 선출하겠다는 입장을 여러차례 피력해왔다. 금융계에서는 김행장 체제에서 검증을 거쳐 윤종규, 신기섭, 김영일 부행장 등을 유력한 차기 후보군으로 지목해왔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김행장이 인위적인 조치로 인해 교체됨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후임 행장 선임구도에 커다란 변화가 초래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김행장의 임기는 오는 10월말로 끝나기 때문에 최소한 다음달 20일을 전후해서는 ‘행추위’를 열어 주주총회에 추천할 후임 행장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촉박하다.
이에따라 정부가 리딩뱅크인 국민은행의 위상을 고려, 수면하에서 후임자를 추천할지도 모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국민은행의 최대주주인 ING그룹이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후임행장 선임의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와관련, ING그룹의 미셸 틸망 회장(52)이 오는 30일 한국을 방문, 윤증현 금감위원장 등을 만나 이번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 seokjang@fnnews.com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