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특별기고

[특별기고]2008학년도 대학입학에 대해/안병영 교육부총리·교육인적자원부 장관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08.29 11:47

수정 2014.11.07 14:40


정부는 ‘2·17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하나로 EBS 수능방송 실시와 함께 2008학년도부터 실시하는 대학입학 전형제도의 개선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제도는 21세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우수인재의 발굴·육성에 기여하고 고교 교육의 중심축을 학교 밖에서 학교 안으로 전환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새로운 대입전형제도가 우리 교육현장에 정착하면 대학 자율화·특성화와 연계한 전형이 이뤄지고 대입전형에서도 ‘선발경쟁’에서 ‘입학 후 교육경쟁’으로 대학간 경쟁의 양상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참여정부 출범 이후 정부는 전국민의 관심사이자 교육문제의 핵심과제라 할 수 있는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선을 위해 대통령 직속의 ‘교육혁신위원회’에서 전문적인 연구를 깊이 있게 진행해 왔으며 각계의 의견도 수렴했다.

이번 제도개선은 사교육비를 줄이고 시험성적 위주보다는 창의력·리더십·봉사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워야 한다는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21세기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키우는 특성화된 교육을 필요로 한다.
대학도 시험성적과 석차 만을 갖고 선발하기보다는 성장가능성·적성 등을 갖춘 인재를 발굴하는 게 중요하다.

지난 2002학년도부터 시행한 현행 대입전형제도는 시험성적 위주보다는 특기·경력 등의 요소를 고려, 학생을 선발해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많은 성과를 거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성과에도 불구, 고교교육의 중심축이 학교 밖의 사교육으로 기울어져 있어 ‘내신은 학교에서, 수능은 학원에서’라는 잘못된 사회풍조가 만연한 것도 현실이다.

또 ‘성적 부풀리기’ 현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대학의 신뢰는 떨어지고 대학 정시모집에서 반영비중은 계속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2008학년도 대학입학 전형제도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를 높여 대입전형 자료로서 반영 비중을 강화했다.

우선 2005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과목별 내신성적에 대한 표기방식을 현재의 ‘평어(수·우·미·양·가) 표기방식’에서 ‘원 점수 표기제’로 바꿨다. 과열경쟁 방지를 위해 ‘과목별 석차’ 표기는 ‘과목별 석차 등급제(9등급제)’ 표기로 바꿨다.

학교생활기록부가 대입전형 때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독서활동 등 비(非)교과 영역에 대해서도 학생부에 기록하도록 보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사의 교수-학습계획과 평가계획·내용·평가기준을 공개해 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했다.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 산출방식과 출제방식 등 일부 제도도 개선과 보완이 이뤄진다.

지나친 점수경쟁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별 수능시험 성적은 백분위와 표준점수로 표시하지 않고 등급제를 도입해 과목별로 등급만 제공된다. 수능 출제방식도 현재 통합교과 출제에서 학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 위주로 출제한다.

대학 특성에 맞는 선발전형이 이뤄지도록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전형을 개발하고 사회의 소외계층 전형 등 정원 내·외의 특별전형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이밖에 과학 및 외국어 계열 학교에 대해 동일계 특별전형 제도를 도입하고 실업계 고교를 위해 정원 외 특별전형(3%)이 실시된다. ‘학교교육의 본질 회복문제’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 과제 때문에 이뤄진 조치들이다.

초·중·고교는 수업만 하는 공간이 아니다. 청소년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 미래의 꿈을 키워 줄 수 있는 인간화된 생활공간이다. 이같은 점이 이번 대입전형 개선대책 논의의 출발이었다.

사실 교육문제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이해가 얽혀 있는 공통의 사회문제다. 어떤 정책이든 그 정책이 의도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정한 대책을 정부가 일관성 있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만 한다. 의사가 환자를 치료할 때 좋은 약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나을 수 있다는 환자의 믿음과 의사의 헌신적인 정성이다.


대학은 점수에만 의존, 한 줄로 학생을 세우고 손쉽게 학생을 선발하는 관성에서 벗어나 잠재력을 지닌 학생을 발굴해 나가는 미래지향적 선발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학부모도 과외에 의존, 점수로 자녀를 평가하는 인식에서 탈피, 학생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재능과 적성을 발굴·개발하고 전문성을 키워나가 차별화된 인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정부도 이 제도가 교육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구체적 실천프로그램을 마련해 확고한 의지를 갖고 일관성 있게 추진할 것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