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세계시장의 변화는 기업뿐 아니라 한국 산업 전체에 새로운 전략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에 근거한 인터넷의 확산은 기업과 고객과의 거리를 더욱 좁혀 고객과 기업이 협조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고객의 욕구도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해져 가고 있다. 때로는 고객 자신도 분명한 욕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일어난다. 또한 상품주기도 점점 더 짧아지고 있다.
2003년 이후 매년 출간되는 ‘마케팅 성공사례’는 올해가 세번째로, ‘2005 마케팅 성공사례’에서는 2004년에 한국능률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본상을 수상한 기업들의 사례를 담았다. 이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적 사고로 시장의 변화에 대응했다. 또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사의 상품이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포지셔닝을 결정해 전략을 구사하고 실행했다.
‘2005 마케팅 성공사례’는 각 기업들이 고객에게 제공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하나의 상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하고 그 위치를 계속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참신한 아이디어, 품질, 디자인, 가격, 타이밍, 뛰어난 마케팅력 등의 복합적인 요인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대한민국마케팅 대상 본상을 수상한 기업들의 특징적인 마케팅 기법인 시장 내 넘버원의 리더십 유지 및 확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한 충성도 강화,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통한 성과 달성, 온라인을 통한 가치창출, 웰빙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개발, 서비스산업에서의 고객 만족을 위한 마케팅 활동, 디자인을 통한 경쟁력 확보 등 7개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실례를 볼 수 있다.
/ ck7024@fnnews.com 홍창기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