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공기업도 경영혁신 바람]한국가스공사,청렴계약·회계공개제 실시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5.04.19 13:01

수정 2014.11.07 19:09



한국가스공사는 가스시장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가스 수급안정 및 전략적 마케팅 수행 등을 위해 내부혁신과 고객만족 중심의 투명경영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모든 업무의 중심을 고객에 두고 꾸준히 경영혁신에 힘을 쏟았던 가스공사는 올해에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공사 본연의 업무인 가스 도입·생산·공급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가스도입 계약의 유연성 확보 ▲중장기 재무예측 시스템 구축 ▲‘외환관리 기준 재수립을 통한 환위험 관리 강화 등의 세부실천 방안을 마련했다.

조직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혁신 아카데미’를 세웠으며 해외선진기업과 교환근무 등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핵심 인재양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공사는 또 윤리경영 실현의 일환으로 계약 담당 직원들이 상대 기업과 청렴계약 이행서를 작성해 교환토록 하는 ‘청렴 계약제’를 도입했다. ‘회계처리원칙 공개제’를 통해 회계의 투명성도 높였다.


‘인사제도 모니터링제’, ‘부장급 주요 직위의 공모제’등을 도입하고 경영 비리 및 부조리 신고센터인 ‘청음고(淸音敲)’를 운영,윤리경영 실천 여부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있다.

공사는 특히 지난해부터 모든 업체에 공사·용역·자재 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해 건전한 상거래질서를 정착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해 말 기획예산처가 실시한 ‘2004년 공기업 고객만족도 평가’(기관·기업 주고객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