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제1차 금융허브회의]‘비교우위’ 3大시장 집중육성

이영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5.06.03 13:07

수정 2014.11.07 17:51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3대 금융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추진방안이 나왔다.‘선택과 집중’을 통해 비교우위에 있는 선도 금융시장과 금융업종을 중심으로 금융허브 전략을 추진한다는 게 골자다.

이같은 전략 달성을 위한 ‘전술’도 나왔다.금융인프라 구축, 국제적 네트워크 강화 등이 전략 달성을 위한 ‘툴’이다.특히 국내 금융산업 경쟁력 제고 및 외국 금융기관의 국내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금융전문인력 양성도 추진된다.

◇선도 금융시장 및 금융업종 육성=정부는 3일 ‘제1차 금융허브회의’에서 우리가 비교우위에 있는 채권시장, 구조조정시장, 파생상품시장 등 선도 금융시장을 키워 아시아 3대 금융허브로 도약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또 자산운용업과 투자은행(IB), 사모투자펀드(PEF)를 선도금융업종으로 지정했다.

정부는 선도금융분야 출현이 가시화되면 주식시장, 외환시장 등 전 금융 분야로 후방효과가 확산돼 금융산업이 한단계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정부는 그러나 외환시장, 상업은행 등의 경우 절대열위에 있어 경쟁은 ‘비현실적’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금융허브 집적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금융집적지역(클러스터) 선정도 압축된 상태다.홍콩, 상하이, 두바이처럼 ‘특정건물이 중심이 돼 발전한 형태’의 금융허브를 추진할 것인지,미국 뉴욕 월스트리트, 런던시티 처럼 ‘일정 지역이 금융허브로 발전한 형태’를 채택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중이다.

◇금융인프라 구축 본격 나서=정부는 동북아 금융허브 주요 추진과제로 금융인프라 구축을 꼽았다.세부적인 추진 과제도 나왔다.우선 1일 1000만달러 한도내에서 국내외 본�^지사간 운전자금 대출은 자유화하고 1억달러 이상 기업의 현금송금방식 수출도 증빙서류 제출을 면제해주기로 한 게 예다.

특히 외환거래 관련 완전자유화 시기가 당초 2011년에서 상당기간 앞당겨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이럴 경우 해외 부동산 투자, 국내 기업 및 금융기관들의 해외 차입, 외국인들의 국내 원화증권 발행, 해외 신용 파생상품 거래 제한 등 각종 외환거래 규제가 빠르게 풀릴 것으로 보인다.이밖에도 금융업종간 규제에 대한 형평성이 제고되며 올해 말까지 자본시장 관련 법령이 정비된다.

◇국제적 네트워크 강화=정부는 국제적 네트워크 강화도 금융허브 도약을 위해서는 꼭 풀어야할 숙제로 보고 있다.이의 일환으로 정부는 통합증권거래소 국제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여기에는 외국 기업들의 국내 거래소 상장과 해외 거래소와의 전략적 제휴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또 선진국보다 개발도상국에 상대적으로 적합한 우리나라의 자본시장관련 제도 등 인프라를 수출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는 별도로 역동적인 금융허브 체계 구축을 위한 시스템 마련도 서두르고 있다.금융허브 지원팀을 포함해 금융허브추진협의회 등이 조만간 출범한다.특히 국제금융계와의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유력인사들로 ‘국제자문단’이 구성되며 국제세미나(올 10월)와 대대적인 홍보활동도 펼쳐진다.

◇금융전문인력 양성 추진=정부는 앞으로 3년후에 금융전문인력이 1500명이상 부족할 것으로 보고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금융인력 확충방안을 마련중이다.우선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학교에 전문평가단을 파견해 심사한 뒤 금융전문대학원으로 지정, 다양한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중이다.출범시기는 2006년 상반기다.


정부는 또 금융연수기관의 역량강화, 금융회사의 인력관리 개선 유도, 금융인력양성 인프라 구축 등도 검토하고 있다.특히 정부는 해외금융교육 및 연수기관의 유치 및 역내 외국인 유학생 유치 등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한편, 최근 설문조사에서는 금융허브달성의 선결요건으로 금융시장 선진화(35%), 금융감독행정혁신(23%), 금융전문인력 확보(21%) 등이 꼽혔다.

/ ykyi@fnnews.com 이영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