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서평-나의 성공 지도]성공이란 꿈을 향한 여행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성공을 갈망한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정의와 기준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 과연 성공이란 무엇일까. 부와 명예일까, 아니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일까. 어쩌면 진정한 성공이란 이처럼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아니라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 자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 및 자기계발 분야의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존 맥스웰은 최근 저술한 자신의 저서 ‘나의 성공지도’에서 성공이란 바로 꿈을 향한 여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성공이란 인생의 목적을 깨닫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장하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며 따라서 성공이란 종착지가 아니라 여행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성공을 갈망함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사람들이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목적지를 모르고 여행하기 때문일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목적지를 확인하고 그곳을 향해 나아가는 것, 즉 자신의 꿈을 발견하는 것이다. 꿈은 우리가 가야 할 곳을 일러주고, 잠재력을 키워주며,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주며 우리가 하는 일에 가치를 더해주고 우리의 미래를 예고해준다.

저자는 꿈을 찾아 떠나는 성공 여행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성공에 대한 올바른 그림을 그리고 성공에 대한 올바른 원칙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사람은 누구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다르게 창조되었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그림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성공에 이르는 과정은 누구나 같다. 그것은 불변의 원칙을 토대로 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성공 여행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제일 먼저 긍정적인 태도를 꼽고 있다. 긍정적인 태도가 없는 꿈은 몽상에 불과하며 꿈이 없는 긍정적 태도는 발전이 없다. 오직 긍정적인 태도가 겸비된 꿈이야말로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낳는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자신을 믿고, 어디서든 기회를 발견하며, 문제보다는 해결책에 집중한다. 또한 그는 인내하며 타인을 위해 베풀기를 힘쓰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진다.

아울러 성공 여행을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 의식을 가져야 하며 현재의 성취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학습을 통한 자기 계발로 계속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실패를 성공을 위한 도약대로 활용해야 하며 또한 이 성공여행을 가족과 함께 해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저자는 역설하고 있다.

저자가 성공에 이르는 과정은 불변의 원칙을 토대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듯이 이 책에서 저자가 언급하고 있는 내용들 역시 대개의 성공학 저서들의 내용들과 크게 다르지 않고 소개된 예화들 역시 우리들에게 이미 낯익은 것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를 생각하게 하며, 진정한 성공의 의미를 깨닫고 이를 성취하는 데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으로 생각한다.

/jochoi@bookcosmos.com 최종옥 북코스모스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