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2005 KRX 상장기업 엑스포]fn기고/조은성 상장기업 엑스포 추진단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5.11.01 13:52

수정 2014.11.07 12:36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투자박람회를 연다. 128개 기업이 참가하는 이번 엑스포는 상장기업은 물론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가치를 미리 볼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 전망이다. 상장기업 엑스포를 기획한 증권선물거래소 조은성 추진단장을 만나 엑스포 개최 의미에 대해 들어봤다.

―사상 최대규모의 ‘2005 KRX 상장기업 엑스포’ 개최 배경은

▲지난 1월 통합거래소 출범 이후 고객중심경영 정착은 ‘동북아 최고의 자본시장’이라는 비전달성의 핵심 목표 가운데 하나다. 2005 KRX 상장기업 엑스포는 고객중심 경영의 일환으로 상장기업에게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이번 엑스포는 기존의 단순한 기업설명회(IR) 행사 개념에서 벗어나 기업들의 투자유치는 물론 매출증대에도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상장기업 IR 및 비즈니스 박람회로 기획했다.

이번 엑스포는 국내에서 개최하되 해외투자자를 초청하면서 국내와 해외 투자자가 모두 참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국내투자자에 대한 투자정보 역차별이 해소될 것이다.


―상장기업 엑스포 개최 의미는

▲이전에도 합동 기업 설명회가 있었지만 참가기업이 많아야 3∼4개사 안팎이었다. 그러나 이번 엑스포는 한 장소에 128개의 상장기업이 함께 모여서 대규모 기업투자박람회를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IR이 기업의 일부분만 보여 주었다면 이번 상장기업 엑스포에서는 상장기업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된다.

투자자들이 투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원 스톱(One-Stop)으로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기업정보와 금융정보를 폭넓으면서 깊이 있게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채로운 투자자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엑스포가 건전한 투자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다.

기업들에게는 투자유치, 제품판매, 주주확대의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기업을 적극적으로 알려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음으로 자본 비용을 줄이고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은 기업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들은 아직도 IR에 대한 인식과 역량이 부족한 형편이다. 본 엑스포가 상장기업들 사이에서 IR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주주중심 경영이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상장사와 투자자들이 누릴 효과는

▲투자자들은 행사장에서 원스톱 IR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박람회장에서 128개 상장기업이 참가하는 대규모 IR 활동을 볼 수 볼 수 있다는 것은 투자정보 수집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매우 절감해 줄 것이다. 128개 기업의 정보를 혼자서 찾고자 한다면 한 달 이상이 걸려도 불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이번 엑스포에 오면 기업의 IR 담당자와 1대1 면담도 가능하며 신규상장기업 합동 IR, 제품 시연회 및 체험으로 공장견학 효과까지 제공돼 심층적인 기업정보를 폭넓게 얻을 수 있다.

엑스포 참가 상장기업들은 기업 IR 활동과 더불어 기업홍보 효과와 비즈니스 기회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대규모 상장기업들이 함께 모임으로써 개별적으로 IR을 할 때보다 투자자 모집과 IR 준비에 있어서 기업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개별적으로 IR을 할 경우 참석자가 100명이 채 안될 때도 많고 비용 부담도 커 IR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투자자 모집은 별도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비용도 개별적으로 할 때보다는 훨씬 저렴하다. 엑스포 기간동안 5만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박람회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따른 홍보효과도 기대된다.

―일반인과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번 엑스포는 한국 증시의 건전한 투자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투자자 교육요소를 가미, 일반인과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주말인 5일부터 6일까지는 기업 IR 활동 외에 일반인과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투자정보 뿐만 아니라 투자자교육 아카데미, 어린이 금융교실, 경품 이벤트 등 교육과 재미를 겸비하여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된다.


―앞으로도 상장기업 엑스포를 해마다 개최할 예정인지

▲KRX는 본 엑스포를 연례화해 기업들의 IR 능력 배양과 더 많은 국내외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IR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엑스포 개최를 교훈삼아 고객들의 니즈(Needs)를 면밀히 파악하여 보다 고객지향적인 행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또한 KRX는 상장기업 엑스포를 홍콩·동경·싱가폴 거래소와 연계한 ‘아시아 IR 투어’의 핵심 행사로 확대·발전시켜 아시아 증권시장의 국제적인 수요 기반 확충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sdpark@fnnews.com 박승덕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