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송파신도시 개발시기 논란…이명박 시장 “4∼5년 유보해야”

이지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1.04 14:13

수정 2014.11.07 00:48



8·31 부동산 종합대책의 핵심인 서울 송파신도시 건설에 대해 이명박 서울시장이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서 향후 신도시계획 추진 과정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시장은 4일 공식 성명을 통해 “송파신도시 추진은 시와 정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 강북 균형 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불러일으키고 8·31 대책 이후 잠잠했던 서울 강남 지역에 다시금 투기 바람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면서 “송파신도시 추진을 유보하도록 정부에 공식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송파신도시 추진이 부동산·교통·환경 등 측면에서 불러올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신도시 건설을 4∼5년 유보할 것을 건의하는 내용의 공문을 금명간 건설교통부에 보낼 예정이다.

이시장은 “강남북 균형 발전을 위해 강북 뉴타운 건설을 추진하는 마당에 수십만평 규모의 신도시를 강남에 만들면 강남북 균형은 고사하고 강남만 급속히 팽창하는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시장은 “4만가구가 넘는 송파신도시를 제외하고도 수년 내 송파구에서 쏟아질 신규 아파트 물량이 수만가구에 달한다”면서 “강남에 이처럼 거대한 규모의 주택이 한꺼번에 공급되기는 역사상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송파신도시까지 조성되면 강북의 중산층마저 강남으로 전부 쏠리게 될 것”이라며 “송파신도시는 수년 후 강북 뉴타운 효과가 가시화된 후에 다시 검토해도 늦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대해 건설교통부와 재정경제부는 ‘적절치 않은 발언’으로 일축,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건교부는 이날 “송파신도시는 오는 2009년께 분양이 예정돼 있으며 입주는 일러야 2011년에 이뤄지는 만큼 서울시의 주택 사정을 감안할 때 연기가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재정경제부 김석동 차관보도 모 언론사 방송에 출연해 “서울시와 이시장의 주장은 정부 대책과도 맞지 않고 시장 원리로 봐서도 맞지 않다”며 “송파 신도시 개발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정부 입장은 확고하다”고 밝혀 향후 신도시 건립 추진을 둘러싸고 다시 한번 정부와 서울시 간 냉기류가 흐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newsleader@fnnews.com 이지용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