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2월6일의 투자전략]대형株 중심 위험관리를

김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05 14:19

수정 2014.11.07 00:12



주식을 보유한 투자가 입장에서 보면 최근 증시는 아마도 롤러코스터를 탄 것보다 더욱 어지러움을 느낄 정도다.

2주전 만해도 70포인트 넘게 상승했던 코스피지수는 지난주 시초가 대비 또 다시 70포인트가 하락하면서 급등락을 지속하고 있다.

그만큼 국내 증시의 안정성이 훼손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최근 불안정한 시장의 모습은 안정판 역할을 수행했던 기관의 매매패턴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1월 중순 이후 강력한 매수 주체로 떠올랐던 외국인 투자가들이 지난주 후반 주식을 순매도하며 수급상에 일시적 공백이 나타난 것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이번주 수급 상황에 있어 투자자들의 가장 큰 관심은 과연 외국인 매수세가 지속될 것인가와 기관의 순매수세가 일단락될 것인가로 귀결된다.


결론부터 말하면 아직까지 매수자금은 충분하지만 추가적인 자금이 증시로 유입되기 위해서는 해외증시의 안정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한국증시 관련 해외뮤추얼 펀드로 유입되는 외국인 투자자금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록 최근 2주 연속 유입자금이 줄어들긴 했지만 지난주에는 오히려 증가세로 나타나 외국인 매수 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의 투자패턴은 미 증시와 연동돼 움직이는 경향이 크다는 것으로 미뤄 글로벌 증시에 대한 관심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주식형 수익증권 자금 유입은 그 강도가 조금 약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소위 적립식 펀드의 환매 움직임은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일부 거치식 펀드의 환매와 더불어 기관 투자가의 펀드내 주식 비중이 축소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결국 현 시점에서 해외증시의 안정세와 이에 따른 외국인 매수 지속 여부 및 증시안정 이후의 기관매수세 유입이 수급에 있어 중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증시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지만 전반적인 주가 하단부는 1310∼1320선대에서 지지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최근 제기된 유가 및 환율의 악재가 차츰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시장 상승의 새로운 시발점은 기관의 재매수가 시작되는 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전까지 코스닥 종목이나 개별 중소형주 중심의 투자전략을 가졌다면 이제 코스피종목 및 대표 중대형주 중심으로 위험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전인수 현대증권 투자전략팀장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