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IAEA “이란 UN안보리 회부”

김성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05 14:20

수정 2014.11.07 00:11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란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키로 하는 결의안을 4일 통과시켰다.

IAEA는 지난 2일 특별이사회를 열고 이란을 유엔 안보리에 회부하는 결의안에 대한 문구 수정작업을 거친 끝에 35개 이사국 중 27개국의 찬성을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이란 핵문제는 IAEA의 차원을 넘어 제재 권한이 있는 유엔 안보리에서 논의되게 됐다.

그러나 IAEA의 최종 보고서가 나올 때까지 한달여 시간이 있어 외교적 해결 가능성도 아직 남아있다.

IAEA는 결의안에서 “이란 핵 재개 선언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낸다”면서 “이란은 핵확산금지조약(NPT)상 의무를 여러번 위반했으며 ‘오직 평화적 목적’이라는 명분도 설득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결의안은 또 “이란 핵문제를 해결하면 세계 전역에 핵 확산을 막는 데 기여하고 아울러 중동지역의 대량살상무기와 그 운반수단을 제거한다는 목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결의안은 이란에 대해 우라늄 농축과 관련된 핵 재개 활동을 중단하고 IAEA의 핵 사찰 범위를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란측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IAEA 이사회에 참석한 자베드 바에디 이란 대표는 “이란은 전면적으로 우라늄 농축을 재개할 것이며 IAEA의 사찰 범위도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엔 안보리 회부가 결의돼도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와 중국 등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이 IAEA 최종 보고서가 나올 때까지는 경제제재 방안을 논의하지 않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특히 러시아와 중국은 이란 핵문제가 안보리에 회부되더라도 이란과 정치·경제적으로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어 이란의 경제제재에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IAEA 최종보고서가 오는 3월6일로 예정돼 있어 이란 핵문제가 외교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여지도 남아있다.

한편, 국제유가는 이란이 안보리 회부 결의에 반발해 원유생산을 줄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소폭 오름세를 기록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뉴욕상품거래소(NYMEX)에서 서부텍사스산중질유(WTI) 3월 선물은 전날보다 65센트 오른 배럴당 65.37달러로 마감했다.

/ cameye@fnnews.com 김성환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