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미수거래 폐지 대책 증권CEO 긴급 모임

차석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07 14:20

수정 2014.11.07 00:08



미수금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금감원과 증권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긴급 모임을 갖는다.

7일 금융감독원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최근 폐지 논란이 불거진 미수금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금감원이 나서서 대우증권 등 주요 증권사 대표들을 초청해 오는 16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조찬모임을 갖고 대책을 논의한다.

금감원은 이 자리에서 최근 거래 활성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미수금제도가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증권사간의 치열한 경쟁과 개인들의 남용으로 인해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논란과 관련, 업계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전홍렬 부원장이 참석해 증권사 대표들로부터 미수금 문제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미수금제도의 개선방향을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전부원장은 이날 금감원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을 통해 증권사 미수거래제도 개선과 관련, “주식미수거래제도는 우리의 뿌리깊은 제도라면서 앞으로 상당기간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증권업계 사장들은 또 오는 21일 회원사 총회에서 자연스럽게 이 문제를 논의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미수금 문제가 안건으로 올라가 있지는 않지만 증권사 CEO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업계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미수금 문제가 논의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현재 증권업계는 미수거래제도 폐지 논란으로 긴장하고 있다. 증권업계가 미수거래제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은 하루 평균 거래 대금에서 미수거래 비중이 전체의 20∼25%로 높아 이 제도가 폐지될 경우 적지않은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우려로 인해 최근 증권주들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수금제도가 마치 시장질서를 해치는 주범처럼 인식되는 현실은 잘못된 것”이라면서 “미수금제도를 폐지하거나 규제하는 것은 시장의 순기능을 해쳐 오히려 증시에 역효과를 부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올초 증시가 폭락하면서 미수로 주식을 산 개인들의 투매현상이 일어나 지수하락을 부채질하고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자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었다.

/ cha1046@fnnews.com 차석록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