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새 청약제도 윤곽 ‘내집마련 전략’수정 불가피]유주택자 2년내 청약통장 써라

정영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08 14:20

수정 2014.11.07 00:07



새로운 청약제도의 밑그림이 발표됨에 따라 청약 전략의 전면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무주택자에게 집 장만 기회를 늘려주면서 무주택자들은 내집 마련이 한결 쉬워진 반면, 주택 보유자들은 공공택지 진입로가 좁아져 제도 개편 전에 청약을 서둘러야 하게 됐다.

분양시장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시장의 한 축인 유주택자들의 공공택지 아파트 청약이 제한돼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서울 강북 등 기존 매매시장은 전세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 새 아파트가 공급될 때까지 주택 구입을 미루고 전세로 전환하는 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청약전략 다시 짜라

주택 보유자들은 상대적으로 불리해졌다. 이르면 오는 2008년부터는 공공택지 내 중소형아파트는 사실상 청약할 수 없게 된다.

무주택 기준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청약이 제한되는 사람은 더 많아질 수도 있다. 정부는 ‘초소형주택’ 소유자까지는 무주택자로 인정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초소형’을 면적이 아닌 금액(5000만원)으로 볼 경우 대부분 소형주택 소유자들이 불이익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집을 소유한 청약자는 향후 1∼2년 안에 청약통장을 쓰는 게 유리하다. 최근 분양시장 침체로 청약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점도 유주택자들이 움직이기에 좋은 여건이 될 수 있다.

내집마련정보사 함영진 팀장은 “재테크를 겸한다면 제도 변경 전 입지가 좋은 곳을 골라 통장을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무주택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통장을 신중하게 쓸 필요가 있다. 무주택 기간 등을 고려해 우선권을 주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유리해진다. 원가연동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에서 신규물량이 대거 예정돼 있다는 점도 여유를 갖게 하는 대목이다.

스피드뱅크 김은경 팀장은 “정부는 무주택자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어 성급하게 매입에 나설 필요는 없다”며 “새 청약제도가 적용되는 서울 송파신도시나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등 알짜 공공택지에서 분양받을 기회가 많다”고 했다.

■분양시장 위축 가능성

청약제도 개편은 분양시장에도 큰 변화를 몰고올 전망이다. 대부분의 전문가와 업계에서는 분양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견업체인 월드건설 관계자는 “유주택자들이 청약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었는데 청약자격이 제한돼 경쟁률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제도개편 전 통장을 쓰자’는 수요가 늘어 청약시장이 호전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

기존 주택시장은 매매가 위축되고 전세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 서울 외곽이나 강북권 수요자들은 새 아파트로 들어가기 위해 기존주택 매입을 꺼릴 것이기 때문이다.
성북구 동암동의 푸른공인 사장은 “지난해 말보다 전세가가 평형별로 1000만∼2000만원 올랐다”며 “물건이 턱없이 모자라 당분간 값은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업체들도 평형 배정을 새로 구상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한 건설사측은 “청약 자격이 바뀌면서 수요 패턴이 어떻게 바뀔지 몰라 고민하고 있다”며 “시행 시기를 보고 중소형과 대형간 평형 배정을 다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steel@fnnews.com 정영철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