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국민銀 3월 경영평가등급 조정…‘외환 인수’ 최대 변수

이민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08 14:20

수정 2014.11.07 00:07



국민은행이 외환은행을 인수하는데 첫 '단추'로 평가받는 금융감독당국의 경영평가등급 상향 여부가 이르면 오는 3월 초에 뚜껑이 열린다. 이에 따라 정부와 정치권으로부터 일단 제동이 걸려 숨고르기에 들어간 외환은행 인수전은 등급 조정을 고비로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은행은 오른 등급을 전제로 자체 자금조달의 폭을 키우겠다는 시나리오를 짠 상태라 만약 등급이 제자리 걸음을 하게 되면 인수 구상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한다.

■경영평가등급 이르면 3월초 결정

8일 금융감독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6일 마무리한 국민은행의 종합검사 결과를 토대로 한 경영평가등급 결과를 제재심의위, 간담회를 거쳐 3월 초 금감위에 보고한다.

금감원 핵심 관계자는 "경영평가등급은 국내 감독당국은 물론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역시 감독수단으로만 활용할 뿐 외부에 공개하지 않으며 은행에 전달시에도 오픈하지 말도록 못박는다"면서 "평가등급은 보고 즉시 발효된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평가등급 조정 여부에 대해 '노코멘트'하고 있다.
평가등급은 같은 시기에 검사를 받은 한국씨티은행도 결정될 예정이어서 결과 여부가 주목된다.

1∼5급을 매기는 평가등급은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로 나누어 135개 항목을 살핀다. 이중 계량평가는 자산건전성, 자본적정성, 유동성, 수익성 등 4개 분야로 구분된다. 총자산순이익률(ROA)과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고정이하여신비율(ROE) 등을 꼼꼼히 들여다 본다. 수익성은 상호 연계된 나머지 3개 분야에 맞춰 움직인다. 지난해 19개 은행들은 13조3774억원이란 사상 최대의 순이익을 거뒀기 때문에 국민과 씨티는 계량평가에서는 비교적 좋은 평가가 예상된다.

■씨티 포함해 비계량평가 '고비'될 듯

문제는 실적을 떠난 은행의 경영능력을 평가하는 비계량평가. 매니지먼트나 시장리스크부터 내부통제, 법규준수, 노사관계, 전산시스템, 금융사고 여부 등이 모두 '도마' 위에 오른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양도성예금증서(CD) 금융사고가, 씨티은행은 파업 등 노사관계와 부당금리, 고객정보 유출, 파생상품거래 특별검사 등이 등급 조정에 위협 요인으로 꼽힌다.

금감원 관계자는 "씨티는 계량외적 요인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면서도 "항목이 많기 때문에 이것만 갖고 단정지어서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의 등급 조정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시각도 현재로선 예단이라고 강조했다.

3등급 상태인 국민은행은 이번에 2등급을 따내 4조원가량을 출자한다는 방침이다. 2등급을 받으면 출자한도가 자기자본의 15%에서 30%로 올라 인수자금 조달에 숨통이 트이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하나은행처럼 자금여력이 없어 상환우선주를 발행한다면 모르겠지만 국민은행 입장에서는 (등급 조정을 통한) 자력 출자를 선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민은행은 이후 나머지 3조원은 외부에서 조달해 외환은행 지분 79%를 인수한다는 복안을 수립한 것으로 은행권은 보고 있다. 배당금을 주당 550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수준으로 묶은 것은 외환은행 인수를 대비해 내부 잉여금을 쌓았기 때문으로 추정하는 분위기다.
강정원 국민은행장은 이날 열린 2005년 실적 발표 기업설명회에서 "외환은행 인수는 현재 이사회에서 검토는 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것은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 lmj@fnnews.com 이민종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