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나라 “청와대 그들만의 잔치”,우리당 “청문회 제도보완 고민”

전인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10 14:20

수정 2014.11.07 00:05



야당의 반발 속에서 10일 노무현 대통령이 예정대로 5개 부처 장관과 경찰청장 내정자를 임명하자 한나라당은 “국민의 뜻에 반한 처사”라며 맹비난한 반면, 열린우리당은 “정쟁은 이제 그만”이라며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제도 보완을 검토하기로 하는 등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 이재오 원내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내정자들을 임명한다는 것은 청문회의 입법취지 뿐 아니라 국민 기대에도 맞지 않는다”면서 “청와대가 독선과 오만으로 ‘그들만의 잔치’를 벌여놓고 야당의 정치공세를 운운하는 것은 소도 웃을 일”이라고 비난했다.

이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이 ‘절대 부적격’ 판정을 내린 장관 내정자들은 임명을 보류하라”고 거듭 촉구하고 “이번 후보들에 대한 검증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부적격 백서를 발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계진 대변인은 “대통령의 임명 강행은 대다수 국민 뜻에 반하는 직무 유기”라면서 “역사는 노대통령을 매우 이상한 대통령으로 기록할 것 같다”고 꼬집었다.


청문회에서 유시민 내정자를 집중 추궁한 전재희 의원은 “미국의 경우 국민연금 성실 납부 여부는 공직자 후보자 검증을 위한 필수항목”이라면서 “그만큼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에 구멍이 뚫려 있다는 증거로 제3의 기관에 의한 독립적 인사검증체계가 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집행위원회에서 “헌정 사상 첫 국무위원 인사청문회가 당초 취지와 달리 정치공세의 장으로 변질된 것에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인사청문회가 본래 의도한 바대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적 보완에 대해서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전병헌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청문회를 통한 국회 검증 과정이 마무리됐고 대통령이 고유의 인사권을 행사한 만큼 장관 임용을 정쟁대상으로 삼는 것은 옳은 태도가 아니다”고 못박고 “신임장관들이 힘을 갖고 국민에게 봉사하도록 국회가 초당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국민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morning@fnnews.com 전인철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