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또 國調정국 오나

전인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12 14:20

수정 2014.11.07 00:04



오는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국정조사 카드로 맞불을 놓으며 상대방 흠집내기에 나서고 있다.

한나라당은 늦어도 오는 17일까지 윤상림·황우석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윤상림 법조브로커 사건을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로 이를 쟁점화해 지방선거까지 정국을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한나라당은 15일까지 다른 야3당과 함께 국정조사 방안을 논의한 뒤 열린우리당의 수용 여부와 상관없이 요구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이미 지난달 18일 야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민주당 등 다른 야3당과 윤상림·황우석 국정조사 추진을 합의한 바 있다.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노무현 정권 실정 부각’을 2월 임시국회 전략으로 내세운 한나라당은 국무위원 인사청문회를 통해 일단 기선을 잡았다고 평가하고 이어 윤상림·황우석 국정조사를 이슈화하면서 국민들에게 ‘노대통령의 무능과 부패’를 알려나간다는 전략이다.


한나라당은 윤상림·황우석 진상특위 외에도 X파일 특위까지 3대 특위를 구성해 중앙당 기획조정국이 실무를 맡는 등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주성영 윤상림 진상조사특위장은 ‘청와대 핵심실세 복수 K씨” 등을 거론하며 공세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인사청문회 격돌에 이은 후폭풍이 예고된다.

한편, 우리당은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와 관련, 지난 10일 국회 국정조사 추진 방침을 밝혔다.
우리당이 이처럼 지자체에 대한 국정조사까지 추진하며 대대적 공세에 나서는 것은 이번 감사 결과 대부분 적발된 자치단체장들이 한나라당 소속인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윤상림 게이트’와 ‘황금박쥐 게이트’에 대한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한나라당 이정현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정조사 대상도 아닌데 지방선거에 이용하려는 시비를 위한 시비에 불과하다”면서 “감사원은 북치고 열린우리당은 장구치고 하는 모습이 잘 어울린다”고 비난했다.

/ morning@fnnews.com 전인철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