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남도청 현청사 활용방안 ‘회의중’

박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13 14:20

수정 2014.11.07 00:04



홍성·예산지역으로 충남도청 이전이 최종 결정됨에 따라 대전시에 있는 현재의 청사의 활용방안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13일 대전시와 충남도에 따르면 대전시는 충남도청사와 관련,지난해 ‘대전공원화 2012’ 계획을 통해 도청이 이전하면 중구 선화동 287번지의 부지(2만5456㎡)를 사들여 중앙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충남도는 도청 이전에 따른 막대한 재원충당을 위해 공시지가를 활용하거나 외부 감정평가를 거쳐 청사 터를 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공원이나 박물관 활용은 부지를 사들일 대전시가 추진할 사안”이라면서 “앞으로 두 기관이 합리적인 가격에서 협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또 일제시대 때 지어 역사적 가치가 높은 도청 본관을 보수해 시립박물관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도청 본관은 1932년 조선총독부가 충남도청을 공주에서 대전으로 옮기면서 건립했으며 대전시는 2002년 본관 지상 1,2층 4799㎡를 국가등록문화재 18호로문화재청에 등록,근대문화유산으로 관리하고 있다.


시는 사업추진을 위해 녹지기금과 원도심활성화기금 등 특별재원 1000억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현 소유주인 충남도와 부지매매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고,주민의 의견수렴도 필요해 실행이 될지는 미지수다.

시 관계자는 “원도심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이웃한 지방경찰청 부지와 함께 시민공원을 검토하고 있으나 구상단계”라면서 “최종 부지활용방안은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더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중구청 관계자는 “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원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도청부지 활용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전제하고 “도청 및 경찰청 이전에 따른 지역 공동화 해소를 위해 콜센터 유치 등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kwj5797@fnnews.com 김원준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