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潘외교 UN사무총장 출마

임대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14 14:20

수정 2014.11.07 00:02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차기 국제연합(UN) 사무총장에 출마한다.

반장관이 차기 사무총장에 선출되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크게 높아져 외교?경제 등 각 분야에 있어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늦어도 올 하반기에는 차기 사무총장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유명환 외교부 제1차관과 반장관은 14일 오전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각각 브리핑을 갖고 유엔 사무총장 선거 출마를 공식 발표했다.

지역별로 돌아가면서 사무총장을 맡는다는 지역순환 관례에 따라 차기 사무총장은 아시아 지역 몫이라는 암묵적 공감대가 회원국 사이에 형성돼 있어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반기문 장관은 브리핑에서 “우리나라의 국력과 국민의 지지에 힘입어 유엔과 국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무총장 후보로 추천된 것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면서 “유엔 사무총장으로 당선될 경우 북핵 문제의 조기해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출 가능성은

반장관의 유엔 사무총장 출마는 그만큼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크다. 그간 물밑작업을 꾸준히 전개해 온 정부는 이번 공식 출마 선언을 계기로 본격적인 ‘선거 운동’에 나설 방침이다. 그러나 사무총장에 선출되기 위해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원국들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우리나라가 유엔 분담금 체납국이라는 문제 등이 걸려있어 낙관적인 전망은 성급하다는 지적도 있다.

■현재 당선 가능성은 반반

무엇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회원국 동의가 있어야 한다. 반장관에 대해 안보리 회원국들의 ‘거부반응’은 없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주유엔대표부 오준 차석대사는 “반장관의 자질과 경륜에 대해 유엔 내부에서 좋은 평가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북핵 등 복잡한 한반도 문제를 나름대로 잘 관리해 왔고 민주주의 정착과 경제발전을 성공적으로 이뤘다는 것이 ‘카드’가 될 수 있다. 한국이 중견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이견을 잘 조율할 수 있다는 것도 회원국을 설득할 수 있는 요인으로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가 1억2970만달러(지난해 말 기준)의 분담금을 체납하고 있다는 사실은 큰 걸림돌. 우리나라가 내고 있는 공공개발원조(ODA) 기금 규모가 유엔 권고기준인 국내총수입(GNI) 0.7%에 크게 모자라는 0.06%에 그치는 게 약점이 될 수 있다.

■선출시 파급효과 매우 커

반장관이 유엔사무총장에 선출될 경우 파급효과가 엄청날 것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국제 외교무대에서 우리나라의 영향력 확대는 말할 것도 없고 한반도 평화정착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장관은 “유엔 사무총장 선출시 북핵 문제 조기해결에 있어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마디로 국제사회에서 우리기업들이 한반도의 불안한 정세로 받고 있는 소위 ‘코리아 디스카운트’도 크게 개선될 수 있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된다.

무엇보다 국제사회에서 높아지는 한국의 위상은 경제적 가치로도 따질 수 없는 ‘자산’이라는 것이 정부가 반장관의 ‘선거운동’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는 이유다.


/ dhlim@fnnews.com 임대환기자

■사진설명=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14일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차기 유엔 사무총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