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이통사 보조금 규모 ‘신경전’

허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16 14:21

수정 2014.11.07 00:00



오는 3월27일부터 시행되는 휴대폰 구입 때의 보조금 지급을 앞두고 이동통신회사간 적정 보조금 규모에 대한 신경전과 가입자 쟁탈전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통3사는 16일 최소의 보조금으로 가입자 방어·유치 효과를 최대로 낼 수 있는 ‘묘안’을 만들기 위해 일제히 장고에 돌입했다.

■이통사 보조금 게임 ‘해볼 만’

18개월 이상 가입고객에게 보조금을 줄 수 있도록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2400만명 이상이 혜택을 받는다. 지난 1월 말 현재 18개월 이상 가입자는 SK텔레콤이 1386만명. KTF와 LG텔레콤은 각각 696만명, 334만명 수준이다.

타사 고객에게만 암암리에 보조금을 쓰면서 가입자를 늘려왔던 이통3사는 3월 말부터는 자사 휴대폰 교체 고객에게도 보조금을 줘야 한다.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서다.
‘잡은 고기는 미끼를 주지 않는다’는 이통사의 얕은 상술은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됐다.

KTF와 LG텔레콤이 보조금을 줘야 할 자사 가입자 숫자는 SK텔레콤 대비 50%, 24% 수준이다. 공격·방어 측면에서 SK텔레콤보다 두 회사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그러나 지난해 KTF·LG텔레콤 마케팅 비용은 SK텔레콤 대비 54%, 33%에 그쳤다. SK텔레콤이 ‘실탄’(돈)이 많다는 점에서 3개 회사간 보조금 경쟁은 해볼 만하다는 게 업계 분석이기도 하다.

■이통사 “보조금 어떻게 줄까” 고민

지금까지 관례를 볼 때 1인당 10만∼20만원 수준에서 보조금 액수가 정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2조4000억∼4조8000억원이 보조금 비용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계산이다.

따라서 이통3사는 약관에 보조금 지급 방법과 액수를 어떻게 정해 정보통신부에 신고하느냐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SK텔레콤 고위 관계자는 “결국 SK텔레콤 가입자를 놓고 공방을 벌이게 될 것”이라면서 “고객 방어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 타 사업자 눈치를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KTF측도 “서비스 품질 경쟁으로 승부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지만 보조금 약관과 마케팅의 역학관계를 따지는 분석작업에 착수했다.

LG텔레콤 고위 관계자도 “약관 신고를 하는 순간 사업자는 재무 부담을 떠안게 되는 셈”이라면서 “섣불리 보조금 지급 규모와 액수를 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고객이 쓰는 통신료를 기준으로 보조금 등급을 나누는 법, 단말기 출시 시기에 따라 일정한 할인율을 정하는 방법 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고객들 “보조금 궁금해요”

오는 3월27일 이후 새로 도입될 보조금 제도에 대해 고객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원칙은 한 통신회사 서비스를 18개월 이상 연속 사용하고 있을 경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따라서 휴대폰을 사용한 지 10년이 됐더라도 18개월 이전에 통신회사를 바꿨다면 보조금을 못받는다. 또 번호이동 등을 이유로 떠났던 통신회사에 재가입하는 경우도 18개월 연속 사용 원칙이 적용된다.

그러나 한 통신회사에서 18개월 이상 머무르고 있는 고객이 최근 휴대폰만 바꿨다면 이는 동일 회사 내 가입기간이 지속되는 것이므로 보조금 대상이다. 보조금 혜택은 2년 동안 단 한번뿐이다.


새 보조금법이 발효되면 50만원짜리 새 휴대폰을 30만∼40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보조금 전면금지’법이 살아있는 3월26일 이전이 오히려 휴대폰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통사는 한해 매출을 높이기 위해 졸업·입학 시즌이 있는 1·4분기에 가입자를 최대한 모으려는 속성이 있다”면서 “새 법이 나오기 전까지 혼란기를 틈타 공짜폰, 사전 보조금 지급 등 불법 영업행위가 극성을 부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 wonhor@fnnews.com 허원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