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이온수기업계 ‘내우외환’

강두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21 14:21

수정 2014.11.06 12:24



이온수기 및 복합기에 대한 ‘토출구 분리지침’을 놓고 환경부와 이온수기업계간 공방이 장기화되면서 시장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이온수기 업체의 영업차질이 가시화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마케팅 활동을 잠정 중단한채 사태추이를 관망하거나, 해외 시장 개척과 신규사업 진출 등을 통해 돌파구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중견 가전 업체들 중 처음으로 지난 2003년 이온수기 사업에 뛰어들었던 위니아만도는 최근들어 자사 이온수기 브랜드인 ‘뉴온’ 관련 마케팅 활동을 잠정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위니아측은 “현재 ‘뉴온’ 이온수기 제품에 대한 영업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다만 최근 환경부 지침 발표 이후 이온수기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투자 대비 사업 효율성을 감안해 당초 계획 했던 마케팅 활동 중 일부를 보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온수기업계의 맏형격인 ‘동양과학’의 상황은 더 안좋다.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전문업체라는 이미지를 벗기 위해 지난해 자체 브랜드인 ‘이오니아생활건강’을 출범시켰지만 복잡한 시장 상황과 맞물리면서 일부 사업계획이 보류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지난해 ‘김정문알로에’ 출신의 문혜영 이사를 영입, ‘알로에베라’ 등 건강식품사업 진출을 야심차게 추진했지만 진행이 지연되면서 벌써 석달 넘게 표류중이다. 문혜영 이사는 “환경부 지침 발표 이후 회사 내부 역량이 이온수기 문제 처리에 집중되면서 지난해말 런칭 예정이던 건강 식품 관련 사업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해외수출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 , 대만 업체들과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환경부 지침 등 일련의 국내시장상황이 외국 바이어 상담에도 장애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 그야말로 '내우외환'을 겪고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해 7월 “이온수기는 수소이온농도(ph)의 정도에 따라 환경부(ph 5.8∼8.5)와 식품의약품안전청(5.8 이하, 8.5 이상)으로 관리주체가 나뉘어 있는 만큼 업무처리의 혼선을 막고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선 토출구 분리가 불가피하다”며 “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불이행시 고발 조치하겠다”는 지침을 업체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었다.
유예기간이 지난달 15일로 끝나면서 환경부는 위반 업체에 대한 사법기관 고발 절차에 들어갔고 이에 대해 관련업계도 행정소송 및 위헌소송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어서 양자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 dskang@fnnews.com 강두순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