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노대통령-정동영 의장 회동]지방선거 장관차출 논의 黨-靑 ‘역할분담’ 관측도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23 14:22

수정 2014.11.06 12:13



노무현 대통령은 23일 저녁 청와대에서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과 만찬 회동을 갖고 당·청관계 재정립 방안, 지방선거 출마장관 선정과 후속 개각 문제 등을 주제로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이병완 비서실장만 배석한 채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동은 집권 후반기의 현직 대통령과 실세 차기 대선주자의 첫 만남이란 점에서 단순한 상견례라는 청와대측의 설명과 달리 정가에서는 다양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만남에서 가장 큰 화제는 5·31 지방선거와 개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에 당력을 총집중시켜 승부수를 걸어야 하는 정의장 입장에서는 지방선거 유력 후보자들의 차출을 강력하게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장관들의 개인적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온 청와대가 여당의 긴박한 요구에 대해 어떤 식으로 화답해줄 지는 미지수가 될 전망이다.

개각과 관련해서는 지난 1·2개각 때처럼 당·청간 갈등양상이 빚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에 서로 공감하며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한 대화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노대통령은 집권 후반기 당청간, 당정간 원활한 협조체제를 위해 이날 회동에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고 협조분위기를 조성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당이 중심이 돼 당·정·청 관계를 주도해 나가고 청와대는 양극화와 저출산·고령화 등 노대통령의 미래정국구상과 관련한 국가어젠다 설정에 주력하는 쪽으로 일정한 ‘역할분담’을 시도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는 당·정·청 연구 태스크포스(TF)가 조만간 내놓을 고위급 정례 회동방안에서 구체화될 전망이다.

이밖에 지방자치단체 비리 척결과 공정 선거관리 등을 놓고도 심도있는 논의를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대통령은 이전의 당의장 취임 때는 통상 난을 보내 축하했으나 이번 정의장에 대해서는 취임 며칠 만에 ‘독대’까지 했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밀월관계를 예상하게 하고 있다.

/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