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 서울 강북·수도권까지 확산

신홍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27 14:22

수정 2014.11.06 12:08



“지난해 하반기에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비교해 봤는데 결론은 리모델링으로 모아졌어요. 재건축은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소형평형 의무비율 등 규제가 너무 많아 실익이 별로 없다는 거예요.”

서울 성동구 응봉동 대림1차 리모델링 추진위 권명희 부위원장은 최근 시공능력 10위 이내 대형 건설사에 리모델링 추진을 위한 협조공문을 보냈다. 그는 리모델링을 선택한 이유를 ‘시간’과 ‘규제’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노후 아파트 단지의 리모델링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재건축 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해짐에 따라 리모델링 추진을 모색하는 단지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와 서초구 일대 중층 단지를 중심으로 리모델링 추진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송파지역은 지난 80년대 초 10∼14층 규모의 중층 아파트 공급이 집중됐던 곳으로 리모델링 추진 연한 20년을 넘긴 단지가 30여개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이 지역에 리모델링 추진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는 곳만 19개 단지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따라 올 상반기에만 송파구 오금동 상아1차와 우창, 방이동 대림과 한양3차, 송파동 가락삼익맨션 등이 시공사를 선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금동 상아1차 인근의 대우공인 관계자는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면서 실익이 없다고 판단, 일찌감치 리모델링 추진위가 구성됐다”면서 “오는 3월11일 총회가 열리면 시공업체를 선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아파트에는 GS건설과 대림산업, 삼성건설이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외에 ▲송파구 가락동 극동·현대5차·삼환·한신·미륭과 송파동 반도·미성 ▲서초구 방배동·신동 등의 단지들도 추진위가 구성됐거나 앞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올 들어서는 서울 강남에 국한됐던 리모델링 움직임이 강북과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있다.

강북권에서는 성동구 응봉동 대림1차 리모델링 추진위가 지난 1월말에 결성됐으며 성동구 옥수동 극동아파트도 리모델링을 준비하고 있다.


1764가구 규모의 도봉구 창동 주공상계19단지 역시 리모델링 추진을 위한 제안협의회가 구성된 상태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 주공12단지 1800가구도 추진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주민동의 절차에 들어갔다.


건설산업연구원 윤영선 박사(리모델링협회 부회장)는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면서 실익이 없다고 판단하는 단지를 중심으로 리모델링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면서 “다만 리모델링도 넘어야 할 과정이 있는 만큼 실질적으로 공사에 들어갈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shin@fnnews.com 신홍범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