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로봇산업 투기성 자금 주의/박민철기자

박민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2.28 14:22

수정 2014.11.06 12:06



“인수합병(M&A), 우회상장(백도어) 제안 등을 수도 없이 받고 있어 업무에 지장이 많습니다.”

요즘 로봇업계에 일고 있는 단기 투자 바람이 불러올 후유증에 대한 걱정어린 목소리중 한 대목이다.

로봇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장기적 투자에 대해서는 로봇업계 최고경영자(CEO)와 종사자들은 대환영이다.

그러나 투기성 자금의 투자가 로봇업계에 마구 들어오고 있는 것이 문제다. 이는 로봇업체에 지나친 수익성만을 요구하거나 자금을 일시에 회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로봇시장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국내 중소 벤처형 로봇업체들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독자적으로 기술개발을 이뤄내고 꾸준히 성장했지만 아직 시장 활성화가 이른 시기로 수익성 제고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과 건전한 자금이 많이 필요하다.


따라서 단기 투기성 자금보다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마인드와 정부의 정책적인 도움이 절실히 요구된다.

전문가들은 국내 로봇산업 규모와 기술 수준이 세계 5∼6위권이며 특히 소프트웨어나 로봇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 분야, 시스템 구현 기술 등은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짧은 로봇기술 연구 기간을 고려하면 믿기 어려울 정도로 놀라운 수준이다.

정부가 로봇시장 활성화를 위해 100만원대 국민 로봇을 보급할 계획을 세운 점이나 우리나라의 강점인 정보통신기술을 로봇기술과 융합한 URC(Ubiquitous Robot Companion)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점은 칭찬받을 만하다.


다만 로봇산업도 자동차 산업과 같이 수많은 부품을 필요로 하는 기간사업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이 기술집약적인 부품이나 모듈부문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또 초기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 구매를 촉진하고 중소기업 공용장비 및 공용부품 생산설비 지원 제품 테스트베드 및 인증 지원 등을 요구하는 업계의 요구에 귀 기울여야 한다.

/ mindom@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