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외국계 캐피털社 여신전문 2금융…주택담보 DTI 미적용

이지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4.23 14:43

수정 2014.11.06 07:07



지난 3월 하순 서울 양천구 목동 35평 아파트를 11억원대에 매입 계약한 K씨(47)는 최근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말을 실감나게 경험했다. 같은 아파트 27평에 살면서 35평으로 늘려갈 기회를 노려 온 그는 지난달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 결행을 했지만 정부의 3·30 대책 발표로 갑자기 은행대출이 막혀 크게 당황했다. 은행뿐 아니라 신용금고 등 제2금융권까지 "투기지역 6억원 이상 아파트의 경우 총부채상환비율(DTI) 기준 적용으로 대출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말에 입술이 바짝 탈 수밖에 없었다.

5억원에 가까운 거금을 조달하느라 고민하던 그는 1주일 전 귀가 번쩍 띄는 소식을 들었다. 한 외국계 캐피털업체가 은행 담보대출이율과 비슷한 5%대 이율로 필요한 자금을 얼마든지 대출해 준다는 것. K씨는 "생각보다 조건이 좋아 이 자금을 쓰기로 했다"면서 "역시 찾아보면 길은 있게 마련인 모양"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장기담보대출을 이용한 편법대출 봉쇄에 나서자 캐피탈업체 등 여신전문 금융업체들이 '때'를 만났다.
이들 여신전문 캐피털사들은 장기주택담보대출을 규제하는 DTI 적용을 받지 않아 투기지역 고가아파트라도 제한없이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 여신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캐피털 업체는 금융감독원에 설립 신고를 할 필요가 없고 금융감독 대상기관도 아니어서 규제로 부터 자유롭다. 3·30대책의 핵심 내용인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 조치의 '사각지대'인 셈.

반면 1금융권은 물론이고 상호저축은행과 보험사 등 제2금융권도 DTI를 동일하게 적용받으면서 투기지역 고가아파트 대출은 전면 제동이 걸렸다.

이에 따라 캐피털 업체들은 틈새시장을 적극 파고들고 있다. 고가아파트가 몰려있는 서울·수도권 주요지역 부동산중개업소는 물론이고 아파트에도 이 업체들이 돌린 광고 유인물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제 해외 금융업체인 G사가 운영하는 'G머니 모기지론' 상품의 경우, '무늬만 모기지론'일 뿐 사실상 주택담보대출과 다름없다. 이 회사는 시가 10억원짜리 주택의 경우 최저 5.3∼6.1%의 금리(5년간 고정, 설정비 미부담시 0.2% 가산)로 최고 7억8000만원까지 대출해 주고 있다.
이 회사는 3·30 조치 이후 서울 강남과 목동 일대 주요 아파트단지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각 영업소마다 상담객들이 넘쳐나고 있을 정도다.

금융감독원 측도 이같은 문제를 최근 인지하고 여신 전문금융업체들의 일일 대출 현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회사대표에게 권고 서한을 보내는 등 예의주시 중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영업소별 일일 담보대출 취급 액수가 13억∼20억원 정도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큰 문제가 되고 있지는 않다"며 "하지만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제도의 담보대출 비중이 너무 높다고 판단되면 즉각 행정지도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 newsleader@fnnews.com 이지용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