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정몽구회장 24일 검찰 출두,해외딜러망 ‘흔들’…글로벌사업등 차질

노종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04.23 14:43

수정 2014.11.06 07:05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에 대해 검찰의 사법처리 수위가 어떻게 결론날지 최대 관심사다.

검찰은 23일 현대차 협력업체들의 탄원서 내용을 수사에 감안하느냐는 질문에 “대기업은 1인의 기업은 아니지 않느냐”며 비리를 저지른 기업 총수를 엄단할 방침임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검찰은 지난 21일에도 “김동진 부회장은 최종적인 책임을 질 위치에 있지 않다”고 밝힘에 따라 이번 사태의 최종 책임자는 정회장 부자 중 한명이 될 가능성이 커져 현대차그룹은 초비상이 걸린 상태다.

현대차그룹은 물론 협력업체들도 검찰의 사법처리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하락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 정회장이 차지하는 역할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불법행위를 시정하는 한편 양극화 해소, 상생협력 등의 사회기여 프로그램을 마련, 적극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몽구 회장 경영공백 우려 고조

현대차그룹 협력업체들과 딜러망 등은 정회장의 부재로 인한 경영공백과 경쟁력 악화, 이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미국 현대차딜러협회 스콧 핑크 회장은 최근 협회 모임에서 “미국 고객들은 대부분 이미지에 타격을 입은 회사의 제품 구매를 꺼려 이번 사태가 판매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까 상당히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캐나다 온타리오에서는 해외 경쟁사 딜러들이 현대차 사태 관련 기사를 발췌해 고객들에게 보여주며 현대차 구매 포기를 유도하는 등 흑색선전도 난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밖에 블룸버그와 캘리포니아 일간지 ‘더 오클랜드 프레스’ 등도 최근 사태와 관련해 “비자금 수사로 현대차의 글로벌 ‘톱5’ 꿈이 좌절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현대차를 판매하는 오브라이언 오토모티브팀사는 최근 현대차에 공문을 보내 “현대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언론을 통해 미국에 알려지면서 판매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미국 조지아주에서는 기아차 기공식이 연기되면서 유력딜러들이 현대기아차 딜러망에 신규합류를 꺼리고 있다.

이같은 우려는 현실로 나타나 해외 자동차 판매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판매부진으로 해외재고량이 급증하고 있다”며 “지난 9일 현재 현지의 재고량이 4.4개월치로 급격히 증가했다”고 말했다.

■현대차 그룹, 정회장 구속만은 피해야

현대차그룹은 정회장 부자 모두가 구속되거나 이들 중 한명만 구속되더라도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진두지휘해온 야전사령관의 부재로 현대차그룹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검찰이 정회장 부자의 부재로 인한 국가경쟁력 하락을 우려, 최소한 불구속상태에서 재판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회장은 그룹이 올들어 환율, 유가, 원자재가 등의 3중고를 겪고 있는 데다 글로벌 시장경쟁이 치열해지자 이를 돌파하기 위해 현장경영을 진두지휘해 왔다. 그러나 검찰이 사법처리할 경우 경영활동에 제약을 받아 비상경영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최악으로 정회장이 구속될 경우에는 대외신인도 하락이 뻔해 정회장이 주도해 온 각종 글로벌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회장 부재시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위축은 불가피하다”며 “지난 5년 동안의 급성장에 제동이 걸릴 경우 현대차는 세계시장에서 영원한 이류로 밀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회장이 특유의 ‘뚝심경영’으로 밀어붙여 온 현대제철의 고로사업 등 굵직굵직한 투자사업도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 불법 시정 및 양극화 해소·상생노력 강화

정회장은 검찰 수사로 인한 회사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사가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특히 검찰수사 결과 나타난 불법행위는 철저히 시정할 예정이며 향후 더욱 투명하고 공정한 회사운영 방안을 강구해 이를 안팎에 선언하고 실천해 현대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해소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사회양극화 해소를 요구하는 각계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사내 하도급 및 비정규직 근로자의 처우를 단계적으로 개선할 방안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부품협력업체에 대한 원가절감 과정에서 발생한 부작용과 비판여론을 불식시키기 위해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정회장 부자의 1조원 사재출연과는 별도로 연간 400억∼500억원에 달하는 사회기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이를 대폭 확대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 njsub@fnnews.com 노종섭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