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지방 부동산대출 ‘대란’

김한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3 10:41

수정 2014.11.05 11:31

지방의 부동산 담보 집단대출이나 신규 대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이 사실상 중단됐다.

미분양 아파트가 속출하면서 금융당국이 고강도 창구 지도에 나섬에 따라 건설사의 여신, 사업성 기준을 금융기관이 대폭 강화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달 25일 부활된 재건축 이익환수제 시행으로 재건축 시장이 리모델링 시장으로 전환, 부동산 담보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 투자제한→건설시장 위축→ 사업 포기→소비 감소→경기 위축 등 지방경제의 선순환 구조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지방경기가 시계 제로에 빠져들고 있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방 경기 둔화와 함께 중소형 건설사의 자금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사업을 포기하는 업체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기관들도 집단대출이나 부동산 담보대출을 지양하고 새로운 대출수요 개척을 위한 여신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방 부동산 담보대출에 대한 충당금 적립 비율을 높이는 한편, 리스크 관리에 나서라는 창구 지시에 따른 것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지방의 집단대출 및 부동산 담보대출의 신규 기준을 만들어 운영에 들어갔다.

대구와 부산 등지에 건설한 대규모 아파트가 미 분양되면서 이 지역 부동산 관련 대출 기준을 강화하고 사업성 중심의 여신 기준을 만들어 각 점포에 시달했다. 또 100억원이 넘는 PF 대출은 취급하지 말도록 지시했으며 집단대출은 자금 회수가 가능한 중도금 대출에 치중하도록 했다.

이와관련,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부동산 대출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며 기준에 맞는 대출도 없다”면서 “당분간 이같은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도 도급순위 100위 중 3분의 1에 해당되는 신용등급 BB-까지 적용하던 대출 기준을 BB+로 상향 조정했다. 다만 도급순위 60∼70위이더라도 수익성이 높은 사업에 대해서는 집단대출이나 PF 대출을 선별적으로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회사채 등급 BBB- 건설사까지 제공하던 PF 대출을 최근 A등급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BBB+이더라도 아파트 수요급증 지역, 신도시 개발이나 재개발 등 사업성이 높은 사업에만 제한적으로 여신을 한다는 방향으로 내부 규정을 바꿨다. 그러나 집단대출은 금융기관간 금리 인하 경쟁을 맞출 수 없을 뿐 아니라 부동산 시장의 급락 우려에 사실상 여신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지방경기의 위축 속도가 점차 빨라져 아파트 중도금이나 잔금, 이주대금 등 집단대출의 부실 위험성이 커져 사실상 여신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여신 관계자도 “아파트 건설의 경우 초기 분양률이 적어도 30∼40%가량이 돼야만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전북 정읍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미분양 상태여서 당분간 지방 대출을 자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금감원 한 관계자는 “지방경기 하락 속도는 알려진 바와는 달리 더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은행 스스로 리스크 관리에 나서겠지만 대출의 경우 충당금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방의 K 건설사는 “현재 변경된 은행 여신 기준으로는 대출을 받을 만한 건설사가 하나도 없고 여신 기준을 확대하고 있는 저축은행을 이용하자니 높은 금리에 수익성을 맞출 수 없어 엄두를 못내고 있다”면서 “지방경기의 연착륙을 유도하는 종합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지방 중소형 건설사의 연쇄 부도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neths@fnnews.com 현형식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