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한중일 정상, 북핵 대응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4 12:40

수정 2014.11.05 11:29


한중일 정상이 추석 연휴 직후 각각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노무현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아베 신조 신임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는데 이어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4일 발표했다.

연쇄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이 3일 ‘핵실험을 하게 된다’고 발표한데 대한 공동의 대응방안이 집중 논의될 전망이다.

한일정상회담은 지난해 11월18일 부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때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총리와 회담을 가진 이후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 문제 등으로 중단됐다가 11개월만에 열리는 것이다.

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가질 회담에서 북핵문제와 한·일관계 증진방안과 지역 및 국제무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한다.

특히 아베 총리가 고이즈미 전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 과거사인식 문제에 대해 어떤 수위의 입장을 밝힐 지가 주목되고 있다.


아베 총리는 8일 중국베이징에서 후진타오 중국국가주석과 일중정상회담을 가진뒤 9일 오전 서울에 도착, 한명숙 총리 주최 오찬, 정상회담,노 대통령 주최 만찬에 참석한 후 이날 밤 이한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13일 열릴 후진타오 중국 주석과 가질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북한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방안, 한중관계 발전방안과 고대사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또한 우방궈 전인대 상무위원장 및 원자바오 총리도 접견하고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고,당일 오후 주중대사관 신청사 개관식에 참석한뒤 귀국할 예정이다. 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은 1992년 수교 이래 한중 정상간 최초의 실무방문이다.


송민순 청와대 안보실장은 브리핑에서 “한중정상회담에서 북핵문제는 최우선순위에 올라있는 것은 물론, 별도의 단독회담에서도 북핵문제를 논의할 것이며 한일회담에서도 중요의제가 된다”고 말해 북한의 핵실험 선언에 대한 3국의 대응이 한일,한중 연쇄정상회담의 가중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csky@fnnews.com차상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