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소득 양극화’ 선거쟁점

안병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4 15:31

수정 2014.11.05 11:28


다음달 7일 열리는 미 의회 중간선거를 앞두고 소득 양극화 문제가 선거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이 점을 내세워 공화당 정부를 공략하고 있으나 이런 전략이 얼마나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지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민주당은 공화당의 조지 부시 대통령이 2001년 집권 이후에 소득 양극화가 더 악화됐다며 공화당을 집중 공격하고 있다. 2001년 상위 20%의 소득층이 전체 국민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8%였으나 지난해 말에는 50.4%로 늘어났다. 반면 하위 20%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13%에서 11%로 줄어들었다.

유권자들도 이 점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초 WSJ과 NBC 뉴스가 공동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민들은 부자와 빈자간의 소득양극화를 두번째 중요한 경제문제라고 지적했다. 첫번째는 유가상승이라고 꼽았다.

미시간주 데비 스테이브노(민주당) 상원의원은 재선을 위해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미주리주에서 현직 공화당 의원에 도전장을 낸 클레어 맥캐스킬 민주당 후보도 선거전을 시작했다. 두 후보 모두 미국 경제는 성장하고 있으나 부자들만 이런 결실을 거두어 들이고 있다며 공화당 정부의 실책을 집중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 제기한 소득 양극화 문제가 기대한만큼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2000년 당시 민주당의 앨 고어 대통령 후보는 ‘서민 대 힘있는 사람’이라는 구호를 내세워 서민에게 친근한 정책을 펴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일부 전략가들은 중산층과 일부 유동층이 이 구호를 혐오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들은 미국을 양극화 관점에서 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일부 공화당 여론분석가들도 민주당의 경제문제 이슈화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여론조사를 맡고 있는 공화당의 토니 파브리지오는 “소득 양극화를 포함해 경제문제에 관한한 공화당이 수세에 몰려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경제에 불만을 느낀 사람들이 민주당에 표를 찍을 확률이 높다”며 민주당의 선거공약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anpye@fnnews.com 안병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