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노대통령 “北핵실험 단호히 대처”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4 15:32

수정 2014.11.05 11:28


노무현 대통령은 4일 북한의 핵실험 성명과 관련, “냉철하면서도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송민순 청와대 안보실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장관급 안보정책조정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정부는 외교적 노력을 다해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않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 안보관계장관회의 등을 잇따라 열어 북핵실험 관련 동향 파악과 함께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송실장은 북한의 핵실험 강행 가능성과 시기를 묻는 질문에 “가능성이 어느 정도냐가 문제가 아니고 정부가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북한에 메시지를 통해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북한의 핵실험 관련 징후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리 자체의 노력과 관련국과의 협력을 통해서 주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 선언에 따른 ‘포괄적 접근방안’의 무용론에 대해 “북한이 밝힌 이번 담화의 내용을 냉철하게 보면 이런 상황일수록 현재 추진 중인 포괄적 접근방안의 효용성이 강화되는 것으로 본다”고 맞받아치고 “협상과 대화를 통해 북핵문제를 조기에 푸는 좀더 강도 높은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외교노력에 정부 대응의 무게중심이 있음을 시사했다.

송실장은 ‘북한의 전적인 책임’이라는 외교부 성명과 관련, “재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북한이 상황을 악화시킬 경우 악화시킨 쪽에서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원칙을 밝힌 것”이라고만 말했다.


북한의 성명발표 의도와 관련, 송실장은 “협상을 위한 의도일 수도 있고 동시에 실질적으로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다”며 두 가지 가능성에 모두 대처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의 한 당국자는 “미국의 분석·평가와 우리가 보는 것은 거의 같다. 다만 공개적으로 밝힐 수 없다”면서 “현상황은 성명이 나와 있는 만큼 비례성의 원칙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한·미가 공히 생각하고 있으며 포괄적 접근방안을 추진하는데 외교적 필요성은 더욱 분명해졌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특히 “실제로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상황은 전혀 다르다”고 전제한 뒤 “지금과 같이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넘어갈 일이 아니며 지난 7월 미사일 발사 때와는 전혀 다른 상황이 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미사일 발사의 경우 대량 살상무기의 운반수단이지만 핵실험은 대량 살상무기의 알맹이라고 볼 수 있는 만큼 사태 전개와 결과의 비중이 전혀 다르다는 뜻이다.


한·미 공조와 관련, 송실장은 “어제 저녁에 반기문 장관이 번스 국무장관 대리와 전화 협의했고 나도 해들리 백악관 안보보좌관과 전화협의를 통해 상황인식을 공유하고 공조를 통해 대응키로 했다”면서 “한·미 양자뿐 아니라 국제사회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협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fnSurvey